뉴스

김재경 교수, 휴먼 프론티어 과학 프로그램 연구비 지원 대상자로 선정

우리 학과 김재경 교수님이 국제기구인 ‘휴먼 프론티어 과학 프로그램(HFSP, Human Frontiers Science Program)’에서 지원하는 2017 신진연구자 연구비 지원 대상자로 선정됐습니다.

HFSP는 1989년 G7 회원국과 유럽연합을 중심으로 생명과학 분야의 혁신적인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설립됐으며, 1990년부터 시작된 HFSP 연구비 지원 대상자 7000여명 중 26명이 노벨상을 수상해 ‘노벨상 펀드’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올해는 60여개국에서 1073팀이 HFSP 연구비 지원을 신청해서, 이 중에서 9팀이 선정됐습니다. 김재경 교수님은 뇌과학자인 하빅스 흐로닝언대학 교수, 에이톤 미시건대학 교수, 쥬브리겐 두셀도프대학 교수와 함께 ‘생체리듬과 수면이 뇌 인지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라는 주제로 HFSP에 연구비를 신청했습니다.
김재경 교수님 연구팀은 3년간 매년 45만 달러(약 5억원)를 지원받으며, 신진 연구자 부문 중 한국인 연구자가 HFSP 지원을 받는 것은 김재경 교수님이 두 번째입니다.

서울대 수학교육과를 졸업하고 미시건대학 수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김재경 교수님은 생물학자들과 공동 연구를 통해 다양한 생물학적 난제를 비선형 역학이론과 확률론 등 수학 이론을 이용해 해결했으며, 최근 사이언스, 미국국립과학원회보, 네이처커뮤니케이션즈 등 유명 학술지에 잇따라 논문을 게재하며 수학계와 생물학계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선정을 축하드립니다

김재경 교수

김재경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