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남경식 박사, 신임교원으로 부임해

2021년 9월 1일부로 남경식 박사가 우리 학과 조교수로 부임했다. 남경식 교수는 2020년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UC Berkeley)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그해 7월부터 2021년 7월까지 UCLA에서 헤드릭 겸직조교수(Hedrick Assistant Adjunct Professor)를 지냈다. 전공은 확률이론 및 응용으로 현재 통계역학의 확률론적 분석, 랜덤 매트릭스 이론, 확률미분방정식 등을 연구하고 있다.

김동수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받아

좌로부터 김동수 교수, 이광형 KAIST 총장 우리 학과 김동수 교수가 과학기술 교육과 연구에 헌신해 학교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시상식은 지난 6월 3일 총장실에서 개최되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대신해 이광형 KAIST 총장이 표창을 수여했다. KAIST 50주년을 기념하는 이번 표창은 25년 이상 학교에 재직하면서 교육발전에 공헌한 교수 6명, 직원 4명 등 총 10명에게 수상되었다. 1993년 3월 1일자로 수리과학과에 부임한 김동수 교수는 조합론 연구그룹을 이끌면서 다수의 석·박사를 배출하였다. 김 교수는 입학처장, 수리과학과장을 역임했으며, 교원인사위원회, 교과과정심의회, 소식지 편집위원회 등 학과 내 여러 위원회에도 활발하게 참여했다.  

박철우 신임교수 부임

2021년 6월 1일자로 박철우 박사가 교수로 부임했다. 박 교수는 2002년 서울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에서 Post-Doc (2002-2004), 플로리다대학교에서 방문조교수 (2004-2005), 조지아대학교에서 교수 (2005-2021) 등을 역임하였다. 전공은 통계적 학습(Statistical Learning)과 다중 스케일 분석(Multiscale Analysis)이다.

강문진 교수, 2021년 대한수학회 논문상 수상

졸업생 김준범 박사, 우수학위논문상도 받아 우리 학과 강문진 교수가 대한수학회로부터 ‘2021년 논문상’을 수상한다. 대한수학회는 2021년 4월 29일 ~ 30일까지 온라인으로 ‘2021년도 대한수학회 봄 연구발표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2021년 대한수학회 ‘교육상’, ‘논문상’, ‘학위논문상’ 수상자를 각각 발표했다. 시상식은 4월 30일(금) 오후 5시 10분부터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되며, 대한수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http://www.kms.or.kr/meetings/spring2021/) 올해 논문상은 강문진 교수와 박진형 교수(서강대 수학과)가 수상했다. 압축성 나비에-스토크스(Navier-Stokes) 방정식의 특이한 해인(평면) 점성 충격파(viscous shock wave)의 주변에서 임의의 크기를 갖는 섭동의 축소적 성질을 증명하는 문제는 미해결 난제로 남아 있었다. 강문진 교수는 수상 논문에서 새로운 방법론을 개발하여 최초로 이 난제를 1차원 공간 위에서 해결하였다. 이 결과는 1차원 공간 위에서 압축성 오일러 방정식의 충격파의 유일성과 안정성에 관한 오래된 추측을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이론적 토대를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강문진 교수 수상 논문: Contraction property for large perturbations of shocks of the barotropic Navier-Stokes system, Journal of the European Mathematical Society, 23-2 (2021), 585-638 한편 졸업생 김준범 박사(2019년 2월 졸업)는 우수학위논문상을 수상했다. (학위논문: Junbeom Kim, “Stress concentration and neutral inclusion of […]

2021년 미원상사 두명 장학생, 두명 펠로우십 시상식 개최

       김유일 학생 (좌), 박대한 박사(우) 수리과학과에서는 (주)미원홀딩스 김정돈 회장의 기부와 뜻에 따라 지난 2020년부터 매년 1명의 수리과학과 학생을 선발하여 총 3년 간 장학금을 지급하는 ‘미원상사 두명 장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다. 첫 해에는 각 학년별로 1명씩 총 3명을 선발하여 장학금을 지급하였으며, 올해부터 2학년 김유일 학생이 새로 선정되어 장학금을 받게 되었다. 또한 수리과학과에서는 ‘미원상사 두명 펠로우십’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수리과학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 KAIST의 신진 연구자에게 연구지원금을 주기로 하였다. 이번에 펠로우십에 선정된 박대한 박사는 확률해석 및 응용 연구센터에서 Post-Doc으로 근무하고 있는 연구자이며, 편미분방정식과 확률편미분방정식 분야를 연구하며 뛰어난 성과를 내고 있다. 두명 장학생과 두명 펠로우십 시상식은 4월 27일 에듀강의실에서 열렸다.  

동문 박종호 박사, 제10회 에쓰오일우수학위논문상 수상

에쓰오일과학문화재단은 지난 2월 16일 우수학위논문상 시상식을 서울에서 개최했다. 동문 박종호 박사(2019년 8월 졸업)는 수학 분야에서 우수학위논문상을 수상했다. 에쓰오일은 2011년부터 순수과학 발전을 위해 수학,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화학공학 및 재료공학, 정보기술 등 6개 분야에 걸쳐 박사학위수여자와 지도교수에게 우수학위논문상을 수여해오고 있다. 올해 우수학위논문 수상자는 총 12명이다. 박종호 박사는 ‘영상처리에서의 볼록 최적화 문제에 대한 영역분할법: 총변이 최소화 문제를 중심으로’라는 논문에서 총변이 최소화 문제에 대한 새로운 경계 기반의 영역분할법을 제시하고, 새롭게 제시한 방법이 기존의 방법보다 이론적, 수치적으로 월등함을 증명하였다. 또한, 총변이 최소화 문제뿐만 아니라 고차 문제, 볼록하지 않은 문제 등 더 일반적인 볼록 최적화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영역분할법도 소개했다. 좌로부터 이대순 한국대학총장협회 이사장, 박종호 박사, 이창옥 지도교수

개교 50주년 기념, 전현호 교수 ‘우수강의상’, 김동환 교수 ‘교육혁신우수상’ 수상해

전현호 교수(좌), 김동환 교수(우) KAIST가 개교 50주년을 맞이해 학술, 교육, 연구, 국제협력 분야에서 실적이 탁월하거나 학교 발전에 크게 공헌한 우수교원을 선정해 포상한다. 전현호 교수는 ‘우수강의상’을 수상했으며, 김동환 교수는 ‘이수영 교수학습혁신상 우수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2021년 2월 18일 오후 5시 KAIST 본관 제1회의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신임교원 소개: 배명진 교수

배명진 교수가 2021년 2월 1일부로 부임했다. 배 교수는 미국 위스콘신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노스웨스턴대학교 Ralph-Boas조교수(2009~2011), 포항공과대학교 조교수와 부교수(2011~2021.1)를 지냈다. 전공 분야는 편미분방정식이다.

박정환 신임교수 부임

2021년 1월 1일자로 박정환 박사가 조교수로 부임했다. 박 교수는 2017년 Rice University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전공은 위상수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