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최건호 교수, 2022년 대한수학회 교육상 수상

우리 학과 최건호 교수가 “2022년 대한수학회 교육상”을 수상했다. 대한수학회는 2022년 4월 28일(목)부터 29일(금)까지 온라인으로 “2022년도 대한수학회 봄 연구발표회”를 개최했다. 최건호 교수는 지난 30여 년간 KAIST 수리과학과 교수로 연구와 교육 분야에서 업적을 쌓아왔고, 수학 전문 인력 양성에 기여하였다(박사 20명, 석사 10명). 최건호 교수는 여러 해 동안 KAIST 금융전문대학원에서 경영대 석박사 과정 및 MBA 학생들에게도 금융수학을 강의함으로써 현대수학의 저변 확대에 기여하였고, 또한, 10여 년간 부산과 대전의 과학영재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수학 연구를 지도하여 미래 세대에게 수학을 전수하는데 기여하였다. 한편, 졸업생 김기현 박사, 김대욱 박사(2021년 8월 졸업)는 학위논문상을 수상했다. (Kihyun Kim, “Blow-up dynamics for the self-dual Chern-Simons-Schrödinger equation”, Dae Wook Kim, “Deterministic and Stochastic Mathematical Modeling and Analysis of Cellular Systems with Time Delay”)

2022년 미원상사 두명 장학생, 두명 펠로우십 시상식 개최

수리과학과에서는 (주)미원홀딩스 김정돈 회장의 기부와 뜻에 따라 지난 2020년부터 매년 1명의 수리과학과 학생을 선발하여 총 3년 간 장학금을 지급하는 ‘미원상사 두명 장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다. 첫 해에는 각 학년별로 1명씩 총 3명을 선발하여 장학금을 지급하였으며, 올해에는 2학년 김태현 학생이 새로 선정되어 장학금을 받게 되었다. 또한 수리과학과에서는 ‘미원상사 두명 펠로우십’ 프로그램을 통하여, 수리과학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 KAIST의 신진 연구자에게 연구지원금을 주고있다. 이번에 펠로우십에 선정된 서성미 박사는 확률해석 및 응용 연구센터에서 Post-Doc으로 근무하고 있는 연구자이며, 랜덤 행렬 이론 분야를 연구하며 뛰어난 성과를 내고 있다. 두명 장학생과 두명 펠로우십 시상식은 5월 2일 에듀 4.0 강의실에서 진행되었다. [김태현 학생(좌),  서성미 박사(우)]

박진형 신임교수 부임

2022년 3월 1일부로 박진형 교수가 부교수로 부임했다. 박진형 교수는 2014년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고등과학원에서 연구원(2014-2019), 서강대학교에서 조교수(2019-2022)를 역임하였다. 전공은 대수기하학이다.

강문진 교수,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 (Y-KAST) 회원 선정

우리 학과 강문진 교수가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Y-KAST) 회원으로 선정되었다. 과학기술 석학기관인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한민구 ·이하 한림원)은 과학기술 연구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성과를 발표하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젊은 과학자 33인을 2022년도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 (Young Korean Academy of Science and Technology, Y-KAST) 회원으로 선출했다. Y-KAST 회원은 학문적 성과가 뛰어난 젊은 과학자를 선발하며, 특히 박사학위 후 국내에서 독립적 연구자로서 이룬 성과를 중점 평가함으로써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할 가능성이 높은 차세대 과학기술리더를 최종 선출한다.  

김재경 교수, 올해의 최석정상 수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대한수학회는 ‘올해의 최석정상’ 수상자로 김재경 우리대학 수리과학과 교수, 임선희 서울대 교수, 송홍엽 연세대 교수 등 3명을 선정했다고 25일 발표했다. 최석정상은 조선후기 영의정을 지낸 수학자 최석정(1646~1715)을 기리고, 수학 발전·활용과 수학문화 확산에 기여한 과학기술인을 선정·격려하는 목적으로 올해 처음으로 시행됐다. ‘수학 문화 확산’ 분야와 ‘수학 발전 및 활용’ 분야로 나뉜다. ‘수학 발전 및 활용’ 분야에서는 우리 대학 김재경 교수와 임선희 서울대 교수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재경 교수는 수학과 의생명과학을 연결하는 의생명수학 분야를 개척하는 연구를 통해 기존 수학의 응용 범위를 획기적으로 확장한 공로가 인정됐다. 특히 수면 불안정을 치료하는 신약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난제를 수리 모델을 이용해 해결함으로써 수면 질환 예방·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김재경 교수는 “앞으로 수학과 의생명과학의 더 많은 융합을 통해 인류의 건강과 행복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강문진 교수, 박정환 교수, 박진현 교수, 2021년 하반기 삼성 미래기술육성사업에 선정돼

강문진 교수, 박정환 교수, 박진현 교수의 연구 과제가 2021년 하반기 삼성 미래기술육성사업에 선정되었다. 이에 따라, 강문진 교수는 ‘압축성 오일러 시스템에 관한 리만 문제의 유일성과 안정성’, 박정환 교수는 ‘4차원 위상수학과 곡면 특이점’, 박진현 교수는 ‘특이 및 비축약 스킴의 모티빅 코호몰로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면서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으로부터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은 매년 상‧하반기 2차례에 걸쳐 미래 첨단 과학기술을 선도할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연구 과제를 발굴해오고 있는데, 올 하반기에는 총 22개의 과제가 신규로 선정되었다. 강문진 교수, 박정환 교수, 박진현 교수의 연구를 포함해 기초과학 분야에서 10개, 소재 분야에서 6개, ICT 분야에서 6개의 과제가 각각 선정되었다.

박정환 교수, 2022년 포스코사이언스펠로십 수상

박정환 교수, 2022년 포스코사이언스펠로십 수상 우리 학과 박정환 교수가 2022년 포스코사이언스 펠로로 선정되어 2년간 최대 1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포스코청암재단이 지난 2009년부터 주관해온 포스코사이언스펠로십은 매년 국내에서 활동하는 우수한 신진 과학자를 선발해 세계적인 연구자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수학,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등 기초과학 4개 분야와 금속, 신소재, 에너지소재 등 응용과학 3개 분야에서 총 33명의 펠로가 선발됐다.

2021년 봄학기 우수조교상

임미경 대학원주임교수의 주관으로 2021년 봄학기 우수조교상 시상식이 7월 27일 오전 10시 30분 줌(Zoom)으로 열렸다. 우수조교 명단은 아래와 같다. 미적분학 1 임성혁(석박사통합과정) 김호진(박사과정) 전영환(석박사통합과정(박)) 김광우(석사과정) 윤치원(박사과정) 선형대수학개론 조혜리(석박사통합과정(박)) 홍기훈(석사과정) Tranchida, Philippe Aurelio(박사과정) 응용미분방정식 홍지호(석박사통합과정(박)) 이종원(석박사통합과정(박)) 한편 이번 학기부터 학사과정 3개 기초과목 교육조교장의 노력을 격려하고 대학원생들의 자발적인 조교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교육조교장상’을 신설하고 시상했다. 교육조교장상 미적분학 1: 장기정(석박사통합과정(박)) 선형대수학개론: 양우석(석박사통합과정(박)) 응용미분방벙식: 곽진웅(석박사통합과정(박))  

남경식 박사, 신임교원으로 부임해

2021년 9월 1일부로 남경식 박사가 우리 학과 조교수로 부임했다. 남경식 교수는 2020년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UC Berkeley)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그해 7월부터 2021년 7월까지 UCLA에서 헤드릭 겸직조교수(Hedrick Assistant Adjunct Professor)를 지냈다. 전공은 확률이론 및 응용으로 현재 통계역학의 확률론적 분석, 랜덤 매트릭스 이론, 확률미분방정식 등을 연구하고 있다.

김동수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받아

좌로부터 김동수 교수, 이광형 KAIST 총장 우리 학과 김동수 교수가 과학기술 교육과 연구에 헌신해 학교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시상식은 지난 6월 3일 총장실에서 개최되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대신해 이광형 KAIST 총장이 표창을 수여했다. KAIST 50주년을 기념하는 이번 표창은 25년 이상 학교에 재직하면서 교육발전에 공헌한 교수 6명, 직원 4명 등 총 10명에게 수상되었다. 1993년 3월 1일자로 수리과학과에 부임한 김동수 교수는 조합론 연구그룹을 이끌면서 다수의 석·박사를 배출하였다. 김 교수는 입학처장, 수리과학과장을 역임했으며, 교원인사위원회, 교과과정심의회, 소식지 편집위원회 등 학과 내 여러 위원회에도 활발하게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