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가을학기 학부 기초과목 우수조교 시상

우리 학과에서는 2016년 가을학기 학부 기초과목 우수조교 7명을 선정하여 시상하였습니다. 수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적분학 2 : 김기현(석사), 김정섭(박사), 이병찬(박사), 정영한(석사), 조혜리(박사) 선형대수학개론 : 김준우(박사), 이재훈(석사)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2016 가을학기 POW 시상

지난 23일, 2016년 가을학기 POW 시상이 있었습니다. 다음와 같이 6명이 POW로 선정되서 수상을 하였습니다. 축하합니다. 1. 최우수상 – 신준형 2. 우수상 – 장기정 3. 우수상 – 김태균 4. 우수상 – 국윤범 5. 장려상 – 이상민 6. 장려상 – 이종원

2016 가을학기 학부 졸업연구 우수 발표자 표창

2016년 11월 29일(화) 개최된 2016 가을학기 학부 졸업연구 발표회에서 Bui, Trang Thi (베트남) 학생이 “Flash Crash: An Investigation by Multi-Agent Simulations” 이라는 연구제목으로 연구내용, 원고 작성 및 발표력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연구 우수발표자』에 선정되어 학과장님으로부터 표창장을 수여 받았습니다. 축하합니다.

‘한국을 빛낼 젊은 과학자 30인’에 김재경 교수, 이지운 교수, 오성진 박사 선정

POSTECH이 개교 30주년을 맞이하여 동아일보와 함께 발표한 ‘한국을 빛낼 젊은 과학자 30인’에 우리 학과 김재경 교수님, 이지운 교수님, 우리 학과 졸업생인 오성진 박사가 선정되었습니다. 한국을 빛낼 젊은 과학자 30인 선정위원회는 수학,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천문 등 5개 기초학문 분야에서 40대 초반을 넘지 않는 젊은 과학자 6명씩 총 30명을 선정하였으며, 김재경 교수는 한국인으로는 유일한 융합적 수리생물학자로 뇌하수체의 생체시계가 24시간 주기의 리듬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원리들을 수학적으로 예측하고 검증해 생체시계 분야의 최대 난제를 해결한 점을, 이지운 교수는 무작위 행렬 이론(Random matrix theory)의 중요한 난제들을 해결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으며, 오성진 박사는 양-밀스(Yang-Mills) 이론의 게이지 선택 문제에 비선형 편미분방정식을 응용하는 독창적인 방법론을 제시한 점을 인정받아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되신 모든 분들 축하드립니다.

김재경 교수, 수학 통해 암과 생체시계의 핵심 연결고리 발견

우리 학과 김재경 교수가 미분방정식을 이용한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 생체시계가 암 억제 핵심 물질인p53을 24시간 주기로 변화시키는 원리를 예측했다. 김재경 교수의 수학적 모델링은 미국 버지니아 공대 칼라 핀키엘스타인(Carla Finkielstein, 아르헨티나) 교수 연구팀의 실험을 통해 검증돼 생체시계와 암 사이에 중요한 연결고리가 있음이 증명됐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의 저명 학술지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 11월 9일자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뇌 속의 생체 시계는 우리가 24시간 주기에 맞춰 살 수 있도록 행동과 생리작용을 조절한다. 밤 9시가 되면 뇌 속의 멜라토닌 호르몬이 분비를 유발해 일정 시간에 수면을 취하게 하는 등 세포분열부터 운동 및 학습 능력 등 다양한 생리 작용에 관여한다. 만성적 야근, 교대 근무 등으로 인해 생체 시계와 실제 시간이 충돌해 생체 시계의 교란이 생기면 당뇨, 암, 심장병 등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지난 2014년 김 교수가 버지니아 공대의 칼라 핀키엘스타인 교수 연구팀과 만났을 때 핀키엘스타인 교수 연구팀은 암 억제물질인 p53이 24시간을 주기로 변화함을 관찰했지만 어떤 원리로 생체시계가p53의 24시간 주기 리듬을 만들어내는지는 알지 못하는 상태였다. p53이 세포의 조절 시스템 중에서도 매우 복잡한 시스템으로 구성돼 실험만을 통해 […]

2016년 가을학기 대학원생의 날 행사 개최

2016년 가을학기 대학원생의 날 행사가 2016년 9월 2일(금)에 계룡산 갑사에서 산행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대학원생 48명, 학과 교수님 14명, 학과장님, 학과 직원 3명이 참석하였으며, 학과 구성원간 교류와 화합의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과에서는 이번 학기부터 매학기 첫째 금요일을 대학원생의 날로 정하여 관련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며, 향후에도 대학원생의 날 행사에 구성원들의 많은 참여 있으시기 바랍니다.

신임교원 부임 안내

2016년 9월 1일부로 수리과학과에 세분의 교수님(김재광 교수님, 임보해 교수님, Paul Jung 교수님)이 부임하셨습니다. 새로 오신 교수님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변재형 교수, 7월 과학기술자상 수상

우리 학과 변재형 교수님이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주관하는 7월 과학기술자상 수상자로 선정되셨습니다. 변재형 교수님은 방정식의 범함수가 갖고 있는 구조를 이용하는 새로운 변분법적 방법론을 개발해 국내 수학 연구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하셨습니다. 수상을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