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과학과 홍혁표 학생(석·박사통합과정 2년차)이 제안한 연구과제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19년도 글로벌박사양성사업(Global Ph.D. Fellowship)’에 선정되었다.
국내 대학원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지난 2011년부터 시행된 글로벌박사양성사업은 우수한 대학원생들이 학업과 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수년간 재정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홍혁표 학생은 올 8월부터 향후 2년 동안 연간 총 3천만원의 장학금을 받는다.
올해 전국적으로 채택된 글로벌박사양성사업 과제는 총 216개로 이 가운데 홍혁표 학생이 제안한 연구는 ‘확률미분방정식 단순화 방법론 개발 및 광유전학(optogenetic) 시스템 수리 모델링에의 응용’이다.
주 연구분야는 확률 과정의 특성을 네트워크의 조합적 구조로부터 밝혀내는 화학반응계이론(chemical reaction network theory)과 이를 이용한 확률 모델 단순화이론(stochastic model reduction method)이다. 또한, 광유전학 시스템(optogenetic system) 수리 모델링을 통해 미국, 유럽 소재 대학의 의공학자, 생명과학자들과 협업하여 수면 부족에 의한 인지기능 저하와 생체 리듬 단백질 사이의 인과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김재경 교수 지도 아래 수리생물학연구실에서 수학중인 홍혁표 학생은 “연구에 매진해 수학 이론은 물론, 의학 및 생명과학 발전에 기여하는 수리생물학자로 성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