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과 이창옥 교수가 제5회 KSIAM-금곡학술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한국산업응용수학회(KSIAM)의 추계학술대회(11월3일~5일) 기간 중인 지난 11월 4일 부산 해운대그랜드호텔에서 진행되었다.
한국산업응용수학회가 주최하고 금곡학술문화재단이 후원하는 KSIAM-금곡학술상은 응용수학 및 계산수학 분야와 계산과학 공학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업적으로 관련 분야 학문의 진보에 공헌한 연구자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수상자는 수학과 공학 분야 연구자 5인 이상으로부터 추천을 받아야 하며, 최근 10년 이내 세계적인 수준의 국제 학술지에 4편 이상의 논문을 게재한 연구자로서 매년 한명만 선정된다.
이창옥 교수는 우리나라 계산수학 분야의 권위자로 20년이 넘는 연구기간 동안 항공, 의료 영상, 컴퓨터 그래픽 영화 등 여러 산업 분야의 난제를 수학적인 접근을 통해 해결하고자 노력해왔다.
수학적 이론을 통해 오차를 분석하는 전통적인 수치해석, 컴퓨터를 이용하는 과학 계산과 모델링, 모의실험 등의 계산수학 연구는 산업현장의 실제적인 문제해결에 있어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해준다. 이 교수는 계산수학의 응용분야로서 영상처리를 연구해왔으며 다양한 수학적 기법을 적용해 잡티 제거, 영상의 분할, 등록, 번짐 해결, 혼합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주력해오고 있다.
시상식 후 이창옥 교수(첫 번째 열 왼쪽에서 세 번째)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