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24년 봄학기 대학원생의 날

봄학기 ‘대학원생의 날’ 행사가 2월 29일(목) 저녁 6시부터 약 2시간 동안 개최되었다. 교수, 학생, 직원 등 약 80명의 학과 구성원이 참석해 소통과 화합의 장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2024년 봄학기 대학원 신입생(21명)의 소개가 있었으며, 2023년 가을학기 우수조교 시상식도 함께 진행되었다. 우수조교 명단은 아래와 같다. 미적분학 2 김범호(박사과정) 박승열(석박사통합과정(박)) 박준성(석박사통합과정(박)) 오현섭(석박사통합과정(박)) 이정돈(석박사통합과정(박)) 선형대수학개론 백주헌(석박사통합과정(박)) 박정우(석박사통합과정(박)) 조강우(석박사통합과정(박)) 응용미분방정식 김영종(석박사통합과정(박)) 권민재(석박사통합과정(박)) 또한, 학사과정 3개 기초과목 교육조교장의 노력을 격려하고 대학원생들의 자발적인 조교 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교육조교장상’을  시상했다. 교육조교장상 미적분학 2: 최경한(석박사통합과정(박)) 선형대수학개론: 박민주(석박사통합과정(박)) 응용미분방정식: 박동진(석박사통합과정(박))  

초세대 협업연구실 ‘편미분방정식 통합 연구실’ 개소

우리 학과 변재형 교수의 초세대 협업연구실인 ‘편미분방정식 통합 연구실’이 개소되어, 27일 오전 현판식을 개최했다. 초세대 협업연구실은 은퇴를 앞둔 교수가 오랜 시간 축적해 온 학문의 성과와 노하우를 후배 교수와 협업하며 이어가는 우리 대학의 독자적인 연구제도다. 2018년 도입한 이후 지난해 말까지 7개 연구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추가 개소로 총 10개의 초세대 협업연구실을 보유하게 됐다. 변재형 수리과학과 교수의 ‘편미분방정식 통합연구실’에는 권순식, 강문진 교수가 참여한다. 변재형 책임교수는 국내 수학계의 위상을 높인 석학으로 타원형 편미분방정식의 연구의 중요한 난제들을 새로운 방법으로 해결하고 다양한 연구 분야를 독창적으로 개척해 왔다. 권순식 참여교수는 자연계의 다양한 파동 현상을 기술하는 비선형 분산 방정식의 동역학 연구 분야의 최정상급 전문가다. 강문진 참여교수는 유체역학의 꽃인 나비에-스토크스 방정식과 오일러 방정식에 관한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를 해결해 주목받았으며, 이와 관련한 장기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이들은 협업을 통해 각 연구를 심화시키는 동시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시너지를 창출해 아시아 최고의 편미분방정식 연구그룹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변재형 책임교수는 “수리과학과 최초의 초세대 협업연구실로 선정된 것을 뜻깊게 생각하고 KAIST가 편미분방정식의 혁신적 도약을 주도하는 연구 허브로서 새로운 지평을 열어갈 수 […]

개교 53주년 기념, 임보해 교수 ‘우수강의상’ 수상해

우리 학과 임보해 교수가 2월 14일 오전 10시 KAIST 대강당에서 개최된 개교기념식 행사에서 ‘우수강의상’을 수상하였다. KAIST는 매년 개교기념식에서 학술, 교육, 연구, 국제협력 분야에서 실적이 탁월하거나 학교 발전에 크게 공헌한 우수교원을 선정해 포상하고 있다.

김재경 교수, KAIST 글로벌 연구 협력상 수상해

우리 학과 김재경 교수가 KAIST 글로벌 연구협력상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KAIST 글로벌 연구협력상은 활발한 국제 연구 네트워킹을 통해 국제공동연구 논문을 많이 발표하여 KAIST의 글로벌 랭킹에 기여한 교원을 격려하는 상으로, 최우수상 5명, 우수상 20명이 선정되었다. 시상식은 12월 26일 「교무처 승진/정년보장/포상 교원 축하 만찬」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박정환 교수,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 (Y-KAST) 회원 선정

우리 학과 박정환 교수가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Y-KAST) 회원으로 선정되었다. 우리나라 과학기술계 최고 석학기관인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유욱준 ·이하 한림원)은 과학기술 연구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성과를 발표하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젊은 과학자 24인을 2024년도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 (Young Korean Academy of Science and Technology, Y-KAST) 회원으로 선출했다. Y-KAST 회원은 학문적 성과가 뛰어난 만 43세 이하의 젊은 과학자를 선발하며, 특히 박사학위 후 국내에서 독립적 연구자로서 이룬 성과를 중점 평가함으로써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할 가능성이 높은 차세대 과학기술리더를 최종 선출한다.

곽시종 교수,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 선정

우리학과 곽시종 교수가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으로 선출되어 2024년 1월부터 임기를 시작한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2024년도 신입회원으로 정책학부 1명, 이학부 15명, 공학부 9명, 농수산학부3명, 의약학부5명 등 총 33명을 선정했다. 한림원 정회원은 과학기술분야에서 20년 이상 활동하며 해당 분야 발전에 크게 공헌한 과학 기술인에게 주어지는 영예로 연구업적의 수월성 및 독창성, 학문적 영향력과 기여도 등에 대한 평가를 포함해 3단계에 걸친 심사를 통해 결정된다.

황강욱ㆍ박정환 교수, KAIST Q-Day 특별포상 수상

우리 학과 황강욱 교수, 박정환 교수가 11월 28일 오전 10시 KAIST 정근모 컨퍼런스홀에서 개최된 Q-Day 행사에서 특별포상을 수상했다. Q-Day 특별포상은 QAIST 신문화전략에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질문하는 캠퍼스 문화 확산에 기여 및 창의적인 교육ㆍ연구 등의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구성원을 포상ㆍ격려하기 위한 상이다. 황강욱 교수는 기초과목 학과장으로서 P/NR 제도의 안정적인 초기 정착을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통해 신입생들이 스스로 질문하고 꿈을 찾는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캠퍼스 문화 조성에 크게 기여하여 ‘창의인재 교육 부문 특별포상’을 수상하였다. 박정환 교수는 창의ㆍ도전정신을 발휘하여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방법으로 4차원 위상수학에서 40여 년간 해결되지 않은 두 개의 난제(4차원에서도 다른 두 사이퍼트 곡면 발견, 팔자매듭과 단면매듭)에 도전하여 해결함으로써 ‘연구 부문 특별포상’을 수상하였다.

동문 김기현ㆍ최준호 박사, 제13회 에쓰오일 우수학위 논문상 수상

에쓰오일과학문화재단은 지난 11월 29일 우수학위논문상 시상식을 서울에서 개최했다. 동문 김기현 박사(2021년 8월 졸업), 최준호 박사(2021년 8월 졸업)는 수학 분야에서 우수학위논문상을 수상했다. 에쓰오일은 2011년부터 순수과학 발전을 위해 수학,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화학재료공학, IT 등 6개 분야에 걸쳐 박사학위수여자와 지도교수에게 우수학위논문상을 수여해오고 있다. 올해 우수학위논문 수상자는 총 12명이다. 김기현 박사는 자기쌍대 천-사이먼스-슈뢰딩거 방정식의 폭발 역학을 연구한 논문(지도교수: 권순식)으로, 최준호 박사는 고차 시컨트 다양체의 마트료시카 구조와 일반화된 브로노프스키 추측을 연구한 논문(지도교수: 곽시종)으로 우수학위 논문상을 수상하였다.

김재경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받아

우리 학과 김재경 교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였다. 김재경 교수는 2017년 ‘노벨상 펀드’로 알려진 국제기구 Human Frontier Science Program (HFSP)에서 연구비를 지원받아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연구 결과중 일부가 2022년 PNAS에 출판되었고, HFSP 우수 연구 성과로 선정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용남 교수, 대한수학회 학술상 수상

  2023년도 대한수학회 정기총회 및 가을 연구발표회가 10월 26일(목)부터 28일(토)까지 서울대학교에서 개최되었다. 이 총회에서 이용남 교수가 ‘2023년 대한수학회 학술상’을 수상했다. 이용남 교수는 지난 20여 년간 KAIST 수리과학과 교수로 연구와 교육 분야에서 업적을 쌓아왔고,  현재는 기초과학연구원(IBS) 복소기하학 연구단 부단장을 겸하고 있다. 대수기하학 분야 전문가인 이용남 교수는 대수곡면ㆍ모듈라이ㆍ변형이론에서 국제적인 성과를 내고 있으며, 대한수학회는 이용남 교수가 이 분야에서 35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한 공로를 인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