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이 생명의 언어라면
수학이 생명의 언어라면 이해하기 Tip
1. 한번에 수식을 이해하기에는 쉽지가 않습니다. 처음엔 수식 부분은 적당히 넘어가고 전체 흐름을 파악 하고 두번째 읽을 때 수식을 차근차근 이해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안될과학'에서 책에 나오는 내용들을 설명한 영상들이 있습니다. 영상을 함께 보면 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수학이 생명의 언어라면 소식
2024
8. 27. 수학이 생명의 언어라면이 세상에 태어났습니다.
8. 30. 유용하 과학전문기자님께서 북리뷰를 작성해주셨습니다.
9. 7. Yes24 오늘의 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9.18. 동아사이언스와 책 인터뷰를 하였습니다.
10.1. 과학카페 쿠아 이달의 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10. 11. 데카르트 수학책방에서 북리뷰를 작성해주셨습니다.
10. 25. 경기과학고에서 첫 북콘서트를 하였습니다.
11. 4. 허명회 교수님께서 북리뷰를 작성해주셨습니다.
11. 22. 동아시아 출판사에서 북콘서트를 하였습니다.
12. 5. 교보문고 2024 과학분야에서 주목 받을 책에 선정된었습니다.
12. 13. 대한수학회 소식지에서 북리뷰를 작성해주셨습니다.
12. 18. IBS 과학자의 서재에서 수학이 생명의 언어라면을 소개하였습니다.
12. 20. APTCP 2024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12. 21. 전국수학문화연구회의 소모임 수학독서회에서 꼽은 2024 최고의 수학교양서로 섬정되었습니다.
수학이 생명의 언어라면 Q&A
Q1. 7장: S가 C보다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서는 T가 C보다 빠르게 변할 수 있지 않나요? 아니면 제가 이해를 잘못한 것일까요?
A. T는 S와 C의 합이기 때문에 T는 C보다 농도가 높고 따라서 T는 C 보다 무조건 느리게 변화한답니다
Q2. p81~82 속도상수 알파와 베타의 값을 변형하면서 미분방정식을 풀었을때 24시간 주기의 리듬이 나올때도 있고 나오지 않을때도 있다고 하셨고, 피리어드 단백질과 클록 단백질의 비율이 1:1일때 24시간 주기의 리듬이 만들어진다고 하셨습니다. 알파와 베타의 값과 관계없이 피리어드 단백질과 클록 단백질의 비율이 1:1이면 24시간 주기의 리듬이 만들어진다는 뜻인가요? 피리어드 단백질과 클록 단백질의 양은 계속 변화할텐데 두 단백질의 변화량이 같아서 계속 비율이 1:1로 유지되는건가요?
A. 네 맞습니다. 알파값에 상관 없이 그러합니다. 1:1은 평균 비율을 의미합니다.
Q3. <수학이 생명의 언어라면>에서 융합 연구자가 되기 위해서는 대화를 잘 하고 자신이 잘 아는 것을 상대방에게 설명할 줄 알아야 된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니 지금부터 가장 자신있는 분야의 내용을 그 분야를 모르는 친구에게 설명하는 연습을 하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제가 잘 아는, 자신있는 분야에 대해 친구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예를 들면 저는 당연히 과학기술을 좋아하는데 사실 저희 반에는 과학기술을 좋아하는 친구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설명을 할 기회가 별로 없습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관심이 있는 친구가 없다면. 블로그나 SNS등을 통해서 생각한 바를 글로 표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Q4. 2장을 보면서 챗gpt를 통해 그래프를 그려봤는데 책과는 다르게 나오네요. 왜 그럴까요?
A. 시뮬레이션을 할 때 t의 범위를 더 넓게 잡고 그리면 안정적인 Oscillation이 나옵니다.
Q5. 그림3.23 도착시간이 왜 3h에서 확률밀도가 높은가요? 쉽게 생각해서는 12h에 높아야할것 같이 생각이 듭니다.
A. x 축이 잘못되었네요. 2, 4, 6 … => 6, 12, 18, ... 으로 수정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