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수학 세미나
연 사 : 오 승택 박사
(전자통신 연구원,디지털 콘텐츠 연구단)
일 시 : 2007년 5월 21일(월) 16:00
장 소 : 산업경영동 세미나실 (3221호)
제 목 : 컴퓨터 그래픽스에서의 유체 애니메이션
Abstract : 최근 컴퓨터 그래픽스에서는 유체시뮬레이션에 기반한 애니메이션 기법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유체 애니메이션은 과거에는 애니메이터의 수작업을 통해 이루어 졌으나 컴퓨터의 계산 성능 향상으로 유체 방정식을 직접 풀어내어 거의 실제와 유사한 유체를 표현하는 수준까지 발전하였고 이런 기법들은 영화나 애니메이션에서 유체관련 특수효과 연출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본 세미나에서는 유체 시뮬레이션에서 최종영상의 생성까지의 과정 및 여기서 발생하는 주요 연구 이슈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문 의 : 이 창옥 교수 (E-mail:colee@mathsci.kaist.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