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계획
■ 교육과정 구성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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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과의 교과 과정 구성은 크게 학부와 대학원 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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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는 주로 1, 2학년 때 수강하는 이공계 교양과목인 미분적분학을 비롯하여 선형대수학 개론, 응용수학의 방법론 등의 기 초과목과 고급해석학, 선형대수학, 대수학, 위상수학, 미분기하학, 복소변수함수론 등 수학 전공 학생이 2, 3학년에 주로 수강하는 핵심전공과목이 있고, 그 외에 정수론, 다양체 해석학, 르베그 적분론, 편미분방정식, 수치해석, 확률론과 같은 심화전공과목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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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은 주로 석사 1년차 때 해석학, 대수학, 위상 및 기하학, 응용수학의 범주별로 수강하는 기초과목을 비롯하여 석사 2년차나 박사 1년차 때 주로 수강하는 핵심전공과목과 그 밖에 심화전공과목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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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와 대학원에서 정보수학, 금융수학, 암호론 등의 전략과목들이 다양하게 개설되어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맞추어 교육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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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에서 제공하는 기초과목, 핵심전공과목, 전략과목들을 벤치마킹 대학들과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학부과정]
아래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개설되는 기초과목 및 핵심전공과목들의 종류에서 벤치마킹 대학들과 차이가 거의 없으며 사실상 내용면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교재나 평가기준(과제와 시험의 난이도) 등으로 비교할 때 대동소이하다.
특히 과목들의 종류가 특정 몇 개 분야에 치우치지 않게 학부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전공과목들을 다양하게 개설하고 있으며 암호론, 정보수학, 금융수학 등을 전략과목으로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수학 학사학위를 받은 후에 다른 분야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금융, 전산, 경영, 공학 등과 같은 사회의 여러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Harvard, MIT, Stanford 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학생 능력별 차별화 교육을 KAIST에서도 이미 운영하고 있어 대등한 수준의 선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학원과정]
아래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개설되는 기초전공과목들의 종류에서 벤치마킹 대학들과 차이가 별로 없으며 그 내용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교재나 평가기준(과제와 시험의 난이도)으로 비교할 때 타 대학들에 뒤떨어지지 않는다.
개설되고 있는 핵심전공과목들의 경우에도 대부분의 순수수학 분야의 과목들을 비롯하여 핵심적 기초가 되는 응용수학분야의 과목들이 벤치마킹 대학들과 일치하고 있다. 특히 Harvard, MIT, Stanford 대학들과 상당히 유사하며 실제로 Oxford 대학이나 동경대보다 더 다양하게 과목들을 제공하고 있으나 교수의 부족으로 일부 과목들은 매년 개설하는 것은 어려운 실정이다.
핵심전공과목 중에서 대부분의 벤치마킹 대학들에서 개설되지만 KAIST에서 개설되지 않은 것은 논리학 정도이다. 전략과목으로는 암호론, 금융수학, 금융시장모델의 확률해석, 웨이브리트 이론, 신경회로망의 수리적 모델, 계산기법, 큐잉이론, 모델이론, 제어이론, 전산학/생물학 관련 과목들이 벤치마킹 대학들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각각의 벤치마킹 대학이 이들 중 일부를 개설하고 있다.
특히 KAIST 에서는 이 들 중 학부과정에 이어서 연속적으로 제공되는 고급수준의 암호 및 부호이론, 금융상품의 계산수학, 금융시장모델의 확률해석 등을 비롯하여 웨이브리트 이론, 신경회로망의 수리적 모델, 계산기법, 큐잉이론 등을 제공하고 있다. 아래의 표에서 나타난 것처럼 벤치마킹 대학들에서 금융수학 및 전산학/생물학 관련 과목들을 다양하게 개설하고 있는 반면에 아직 KAIST에서는 교수의 부족으로 다양성면에서는 약간 미흡한 실정이다. 이는 신임교원의 충족으로 보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초과목 (학사)]
KAIST |
Harvard |
MIT |
Stanford |
Oxford |
동경대 |
미적분학 1 |
Calculus, Series and Differential Equations |
Calculus I |
Calculus I |
Calculus of one variable |
해석학 I |
미적분학 2 |
Introduction to Linear Algebra and Multivariable Calculus |
Calculus II |
Calculus II |
Calculus of two or more variables |
해석학 II |
고급미적분학 1 |
Honors Multivariable Calculus and Linear Algebra A |
Calculus with Theory I |
Honors Multivariable Calculus 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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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미적분학 2 |
Honors Multivariable Calculus and Linear Algebra B |
Calculus with Theory II |
Honors Multivariable Calculus I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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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대수학 개론 |
Linear Algebra and Differential Equations |
(Basic) Linear Algebra |
Linear Algebra and Matrix Theory I |
Linear Algebra |
선형대수학 개론 |
응용 해석학 |
Methods of Analysis and Applications |
Advanced Calculus for Engineer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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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 미분방정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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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dinary Differential Equations with Linear Algebra |
Partial differential equations in two variables and applications |
해석학 V |
[핵심전공과목 (학사)]
KAIST |
Harvard |
MIT |
Stanford |
Oxford |
동경대 |
해석학 1 |
Honors Advanced Calculus and Linear Algebra A |
Analysis I |
Functions of a Real Variable |
Analysis I |
해석학 III |
해석학 2 |
Honors Advanced Calculus and Linear Algebra B |
Analysis II |
Fundamental Concepts of Analysis |
Analysis II |
|
복소변수 함수론 |
Complex Analysis |
Functions of a Complex Variable |
Functions of a Complex Variable |
Analysis III |
복소해석학 I, II |
르베그 적분론 |
Real Analysis |
Measure and Integration |
|
|
해석학 IV |
편미분방정식 개론 |
Partial Differential Equations and Applications |
Introduction to Partial Differential Equations |
Partial Differential Equations I |
Partial Differential Equations in Two Variables and Applications |
해석학 VI, 계산수리 II |
수치해석학 개론 |
|
Introduction to Numerical Analysis |
Numerical Analysis |
Numerical Analysis |
계산수리 I |
논리 및 집합 |
Sets, Groups and Topology |
Introduction to Mathematical Logic and Set Theory |
Set Theory |
Set Theory |
집합과 위상 |
선형대수학 |
Linear Algebra and Applications |
Linear Algebra |
Linear Algebra and Matrix Theory II |
Linear Algebra |
대수와 기하 |
현대대수학 1 |
Abstract Algebra I |
Algebra I |
Modern Algebra I |
Groups in Action |
대수학 I, II |
현대대수학 2 |
Abstract Algebra II |
Algebra II |
Modern Algebra II |
Introduction to Fields |
대수학 III |
정수론 개론 |
Number Theory |
Theory of Numbers |
Elementary Theory of Numbers |
Number Theory |
|
이산수학 |
Methods of Discrete Mathematics |
Combinatorial Analysis |
Introduction to Combinatorics and its Applications |
Graph Theory |
|
미분기하학 개론 |
Differential Geometry |
Differential Geometry |
Differential Geometry |
Geometry |
기하학 I |
위상수학 |
Topology |
Introduction to Topology |
Algebraic Topology |
Topology |
기하학 II |
다양체 해석학 |
Calculus on Manifolds |
Geometry of Manifolds I |
Analysis on Manifolds |
Differentiable Manifolds |
기하학 III |
확률론과 응용 |
Mathematical Probability |
Probability and Random Variables |
Introduction to Probability Theory |
Probability |
확률통계학 I, II |
[기초과목 (대학원) ]
KAIST |
Harvard |
MIT |
Stanford |
Oxford |
동경대 |
대수학 1 |
|
Algebra I |
Modern Algebra I |
Algebra I |
Introduction to Algebra |
미분기하학 1 |
Differential Geometry A |
Differential Geometry |
Differential Geometry I |
Geometry |
Differential Geometry |
대수적 위상수학 1 |
Introduction to Algebraic Topology A |
Algebraic Topology I |
Algebraic Topology |
Topology |
Topology |
실변수함수론 |
Functions of a Real Variable |
Measure and Integration |
Real Analysis |
Integration |
Introduction to Basic Analysis,
Introduction to Mathematical Analysis |
복소함수론 |
Functions of One Complex Variable |
Functions of a Complex Variable |
Complex Analysis, Geometry and Topology I, II |
Analysis |
Topics on Complex Analysis |
확률론 |
|
Theory of Probability |
Theory of Probability I, II |
Probability |
Stochastic Analysis |
[핵심전공과목 (대학원)]
KAIST |
Harvard |
MIT |
Stanford |
Oxford |
동경대 |
함수해석학 |
Advanced Real Analysis |
|
Functional Analysis |
Functional Analysis |
Functional Analysis, Spectral Theory |
수치해석학 |
|
Introduction to Numerical Algorithms |
|
Numerical Analysis |
Numerical Analysis |
조화해석학 |
Topics in Harmonic Analysis |
Fourier Analysis Theory and Applications |
|
Harmonic Analysis |
|
확률과정론 |
|
Stochastic Processes |
Stochastic Processes |
Martingales Through Measure Theory |
Stochastic Processes |
편미분방정식론 |
Topics in Analysis of Partial Differential Equations |
Differential Analysis I, II |
Partial Differential Equations I, II |
Partial Differential Equations for Pure and Applied Mathematics |
Linear Differential Equations, Nonlinear Analysis |
에르고드 이론 |
Topics in Dynamical Systems Theory |
Nonlinear Dynamics and Chaos |
Ergodic Theory |
|
Dynamical Systems |
고급통계학 |
|
Topics in Statistics |
Topics in Probability |
|
|
수리유체역학 |
Topics in Mathematical Physics |
Wave Motion, Fluid Mechanics, Rotating Fluids |
|
|
|
대수학 2 |
Higher Algebra |
Algebra II |
Modern Algebra II |
Algebra II |
|
조합수학 |
Algebraic Combinatorics |
Combinatorial Theory |
|
Combinatorial Optimisation |
Introduction to Discrete Mathematics, Combinatorics |
리 군 론 |
|
Introduction to Lie Groups |
Lie Groups and Lie Algebras I |
Lie Groups |
|
리 대수 |
Topics in Lie Algebra |
Introduction to Lie Algebras |
Lie Groups and Lie Algebras II |
Lie Algebras |
Lie Algebra |
대수기하학 1 |
Introduction to Algebraic Geometry A |
Algebraic Geometry I |
Introduction to Algebraic Geometry I |
|
Algebraic Geometry |
대수기하학 2 |
Introduction to Algebraic Geometry B |
Algebraic Geometry II |
Introduction to Algebraic Geometry II |
|
|
표현론 |
Geometric Representation Theory |
Representations of Lie Groups |
Topics in Representation Theory and Number Theory |
|
Representation Theory |
정수론 |
Algebraic Number Theory |
Algebraic Number Theory, Analytic Number Theory |
Algebraic Number Theory |
Algebraic Number Theory |
Number Theory, Analytic Number Theory |
대수적 위상수학 2 |
Introduction to Algebraic Topology B |
Algebraic Topology II |
Topics in Algebraic and Geometric Topology |
Topology |
|
미분기하학 2 |
Differential Geometry B |
Topics in Geometry |
Differential Geometry II |
Geometry |
Introduction to Global Geometry |
호모토피론 |
Topics in Homotopy Theory |
Topics in Algebraic Topology |
Homotopy Theory |
|
|
매듭이론 |
Topics in Knot Theory |
Topics in Geometric Topology |
|
|
|
기하학적 위상수학, 리이만기하학 |
Topics in Complex Analysis, Dynamics and Geometry |
Geometry of Manifolds |
Geometry and Topology of Complex Manifolds, Riemann Surfaces |
|
Complex Manifold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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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ics in Mathematical Logic |
Mathematical Logic |
Computability and Logic |
|
Mathematical Logic |
[전략과목 (학부 및 대학원)]
KAIST |
Harvard |
MIT |
Stanford |
Oxford |
동경대 |
암호론 (학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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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yptography and Cryptanalys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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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호 및 부호이론 (대학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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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ror Correcting Codes Laboratory,
Advanced Topics in Cryptograph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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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수학개론 (학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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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to Financial Mathematics |
Introduction to Finance and Mark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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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시장 모델의 확률해석 (학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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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ation and Simulation in Finance, Topics in Stochastic Analysis |
Elementary Financial Derivativ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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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상품의 계산수학 (대학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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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pling, Simulation and Monte Carlo, Applied Time-Series Analysis |
Mathematical Finance, Computation and Simulation in Finance, Topics in Financial Mathematics |
Mathematical Finance |
Actuarial Mathematics |
웨이브리트 이론과 응용 (대학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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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velets and Filter Banks |
Computational Signal Processing and Wavele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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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회로망의 수리적 모델 (대학원) |
Topics in Mathematics and Biology |
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Molecular Biology |
Topics in Mathematical Bi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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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계산 기법 (대학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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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allel Scientific Compu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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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ational Mathematics |
계산유체역학, 역학의 수학적 방법 (대학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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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ational Methods for Fronts, Interfaces and Wav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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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변량분석 (대학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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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ation of large-scale metrics |
큐잉이론과 응용
(대학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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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근사이론 (대학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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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l Theory |
Model The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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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ursion Theory |
Recursion The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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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ation The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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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hematical Control The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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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to Numerical Algorith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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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ics in Theoretical Computer Scien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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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anced Algorith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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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정 운영 현황 및 계획
- 강의평가 운영 실적 및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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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학기술원에서는 1995년 봄 학기부터 매년 정기적으로 학사, 석사, 박사과정에 개설된 모든 교과목에 대하여 강의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그동안 강의평가제를 시행하면서 꾸준히 방법을 개선보완하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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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가을학기부터는 웹으로 강의평가를 전환하여 학생의 참여도를 높이고 강의평가의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학교 규정상 학생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학점을 조회하려면 강의평가를 하여야 하므로 많은 수강 학생들이 강의 평가에 참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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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평가 결과는 후에 담당 교수들이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알 수 있어서 자신의 강의에 대한 수강생들의 의견을 참고하는데 편리하며 이러한 점을 앞으로의 강의 수준과 효율성을 높이는데 매우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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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평가의 설문항목은 교과목, 수강태도, 강의 및 교재, 시험, 과제물, 실험/실습, 담당조교, 영어강의 등 15(기존 23문항)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중 필수적인 평가 항목들은 아래와 같다.
- 전체적인 수업내용이 체계적으로 구성 전개되었는가?
- 질문, 토론 등을 포함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였으며 학생들의 관심과 창의적인 사고가 유도되었는가?
- 강의 준비, 학생의 질문에 대한 답변 등을 포함하여 교수가 성의 있게 강의하였는가?
- 교수의 강의를 통해 수업 내용을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었는가?
- 시험이나 쪽지 시험 등이 교과목 내용의 이해에 도움이 되었는가?
- 수업이 해당 분야에 대한 이해와 지식 습득에 도움이 되었는가?
- 종합적으로 이 강의에 만족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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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강의평가에는 종합적인 의견을 작성하는 항목을 두어 교과목 담당 교수가 앞으로의 강의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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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에도 교재나 부교재 및 시청각, 인터넷 자료 등의 적절성, 시험의 난이도, 교수의 채점 방식, 연습 지도, 교수법, 강의 중 교수의 언어와 행동, 교수의 시간 준수, 과제물 및 채점 결과, 연습 및 실습 시간, 담당 조교의 역할, 영어강의 여부 및 효율성 등에 대하여 자세한 항목에 걸쳐 평가를 하게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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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 공식적으로 하는 강의평가 이외에도 학생들이 자치적으로 운영하는 강의 평가 사이트가 있어서 다양한 의견들을 교환하고 있으며 교과목 담당 교수는 학생들의 의견을 강의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KAIST의 강의평가 학생 참여 실적]
학기 |
교과목수
(분반 포함) |
총 수강학생 수 |
참여학생 수
(연인원) |
참여율
(%) |
2000년 봄 |
659 |
20,271 |
15,820 |
78 |
2000년 가을 |
597 |
16,357 |
12,353 |
75.5 |
2001년 봄 |
655 |
20,615 |
15,604 |
75.7 |
2001년 가을 |
612 |
17,251 |
12,851 |
74.5 |
2002년 봄 |
655 |
21,173 |
15,506 |
73.2 |
2002년 가을 |
616 |
17,744 |
14,780 |
83.3 |
2003년 봄 |
711 |
20,753 |
17,611 |
84.9 |
2003년 가을 |
678 |
18,372 |
15,534 |
84.6 |
2004년 봄 |
776 |
22,390 |
19,181 |
85.7 |
2004년 가을 |
704 |
18,912 |
13,443 |
71.1 |
2005년 봄 |
753 |
22,103 |
15,492 |
70.1 |
2005년 가을 |
726 |
19,156 |
12,681 |
66.2 |
- 결과활용 현황 및 계획
-
과목별 강의평가 결과와 종합적인 의견을 웹에서 즉시 볼 수 있도록 하여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강의평가 결과를 학과(전공)에 통보하여 교수법의 개선유도 및 교원인사의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
KAIST 대학차원에서 강의평가 결과에 따른 ‘우수강의상’ 수여 제도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강의의 성격을 구분하여 교양과목, 기초과목, 학사과목, 대학원과목, 영어강의 과목으로 구분, 평가하여 선정하고 있다.
[타 대학과의 비교]
학교명 |
강의평가 방법 및 설문항 |
결과활용 |
KAIST |
-웹으로 평가(2003봄부터)
-23개 문항 및 종합의견
-봄, 가을학기 시행 |
-평균값, 표준편차를 산정하고 학과에 통보하여 담당교수와 수강생이 웹에서 볼 수 있도록 함.
-담당교수가 수강생들의 종합의견을 웹으로 볼 수 있도록 함.
-우수강의상 시상(300~100만원)
-인사 기초 자료로 활용(성과급 등) |
서울대 |
-교양과목에 한하여 실시하며
웹으로 평가
-14~15개 문항
-교수학습개발센터(이희원880-1328)에서 평가 |
-순위 산정하지 않음
-학과나 교수가 결과를 웹에서 봄
-우수강의상 시상 없음
-인사 기초 자료로 활용하지 않음 |
연세대 |
-OMR 방식으로 외부업체에
분석의뢰
-10개 문항 및 종합의견
|
-순위 산정하지 않음
-학과나 교수에게 결과를 통보
-우수강의상 시상(50~30만원)
-인사 기초 자료로 활용(참고) |
이화여대 |
-웹으로 실시
-설문항
대학 : 11-12개 설문항
대학원 : 주관식 9개 |
-순위 산정하지 않음
-학과나 교수가 결과를 웹에서 봄
-우수강의상 시상(100만원)
-인사 기초 자료로 활용(참고) |
충남대 |
-수업과에서 안내하고 결과만 받고 대학에서 자체적으로 서면으로 실시
-10개 문항 및 종합의견 |
-순위 산정하지 않음
-우수강의상 시상하지 않음
-인사 기초 자료로 활용하지 않음 |
타 대학은 2003년도 현황임
[논문 지도 방식]
-
학위논문 계획서 작성 및 승인
석ㆍ박사과정에 입학한 학생은 학위논문계획서를 작성하여 석사ㆍ전문석사과정은 입학 후 10개월 이내, 박사과정은 입학 후 3년 이내에 지도교수 및 학과장을 거쳐 총장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얻어야 한다. 박사학위논문계획서가 제출된 때에는 총장은 학위논문 심사위원회로 하여금 1개월 이내에 이를 심사하도록 하고, 그 결과에 따라 승인여부를 결정한다.
-
석ㆍ박사 학위논문 주제는 학생의 관심 분야 및 지도 교수의 연구분야를 고려하여 학생과 지도교수의 협의 하에 정한다. 또한 연구계획서 심의를 통하여 연구 내용 및 계획이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는지 파악하여 지도학생의 연구 수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연구 활동을 위한 교과과정 세미나]
-
수학과에서는 대학원생들에게 최신 연구동향을 효율적으로 파악하고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연구를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매년 봄학기 및 가을학기에 학과 콜로퀴움을 제공한다. 학과 콜로퀴움은 각 분야 국내외적으로 저명한 전문가를 선별하여 초청한다.
-
석사과정 학생은 재학 중 학과에서 제공하는 콜로퀴움(1학점/학기)을 1학점이상 반드시 수강하여야 한다. 박사과정 학생은 재학 중 학과에서 제공하는 콜로퀴움(1학점/학기)을 2학점 이상 반드시 수강하여야 한다.
[연구소 및 산업체 연구 과제를 통한 논문지도]
[국내외 학술회의 참석을 통한 논문지도]
[지도교수 지도 방식]
-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매주 1~2 회씩, 사전에 계획된 연구실 세미나 시간을 이용하여 최신 연구 동향이나 연구 진행 결과를 검토한다.
-
석ㆍ박사 논문 지도는 연구실 세미나와 함께 지도교수와 학생의 일대일 면담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지도학생이 주어진 연구 과제를 충실하고 깊이 있게 학습하도록 지도하고 창의성을 발휘하여 새로운 연구 결과를 얻어 내도록 이끈다.
-
효율적인 논문지도를 위하여 교수별 대학원생 수 및 연구실 규모를 적절히 조절하여 보다 심도 있는 지도를 통하여 연구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한다.
-
지도교수는 연구 분야별 국내외 전문가를 파악하고 이들을 적극 초청하여 연구실 규모의 세미나를 개최한다. 또한, 이들 전문가와 지속적인 연구교류를 통하여 국제적인 연구결과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교수 1인당 논문지도 학생 수 현황 및 계획]
벤치마킹 대학의 교수 1인당 논문지도 학생 수는 조사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교수 1인당 대학원생 수로 추정해 보았다.
대학 |
교수수(비정규직 제외) |
대학원생수 |
교수 1인당 대학원생 수 |
Harvard |
26 |
86 |
3.31 |
MIT |
59 |
153.7 |
2.60 |
Stanford |
48 |
202 |
4.21 |
Oxford |
80 |
152 |
1.90 |
동경대 |
57 |
185 |
3.25 |
KAIST |
현재 |
23 |
132 |
5.74 |
1년후 |
24 |
132 |
5.50 |
2년후 |
25 |
132 |
5.28 |
3년후 |
26 |
132 |
5.08 |
4년후 |
27 |
132 |
4.89 |
5년후 |
28 |
132 |
4.71 |
6년후 |
29 |
132 |
4.55 |
7년후 |
30 |
132 |
4.40 |
- 석ㆍ박사 학위논문 심사 방식
[학위논문심사위원회 구성]
-
총장은 학위논문 등의 심사를 위하여 다음 기준에 따라 학위논문 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그 업무를 위탁한다.
-
석사ㆍ전문석사학위논문 심사위원회는 KAIST 전임직 교원 중에서 총장이 위촉하는 위원 3인으로 구성한다. 다만, 총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위원 중 1인을 해당분야의 원외 전문가로 위촉할 수 있다.
-
박사학위논문 심사위원회는 전공분야에 있어서 제출된 논문의 내용과 밀접 한 관련이 있는 KAIST의 전임직 교원 중에서 총장이 위촉하는 위원5인으로 구성한다. 다만, 총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위원 중 2인까지 해당분야의 원외 전문가를 위촉할 수 있다. 현재 수학과에서는 심사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하여 심사위원 중의 1명은 학과 외부 인사로 임명한다.
[학위논문심사위원회 역할 및 심사내용]
-
KAIST는 박사학위 심사 대상 논문이 외국의 저명 학술지에 게재 승인을 받은 경우에 한하여 박사학위 논문심사를 실시한다. 단, 필요시 지도교수의 승인을 얻어 박사학위 심사 대상 논문이 외국의 저명 학술지에 제출중인 상태에서 박사학위 논문심사를 실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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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심사위원회는 제출된 논문계획서(박사과정에 한한다) 및 학위청구 논문에 대한 심사와 논문 및 전공에 관한 구두시험을 지체 없이 실시하고 그 결과를 총장에게 보고한다.
-
총장은 지도교수를 학위논문 심사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정하여 심사의 진행을 주관하게 한다. 심사에 있어서는 심사위원장도 다른 심사위원과 같은 자격을 갖는다. 심사위원은 논문심사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논문제출자에게 그가 인용한 문헌 또는 역본, 모형, 표본, 기타 참고자료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
학위청구 논문심사는 제출된 논문내용에 관하여 실시하고, 그 판정은 합격 또는 불합격으로 한다.
-
종합시험은 논문에 대한 구두시험 및 전공에 관한 구두시험을 구분하여 실시한다. 다만, 학칙에 의한 석사과정, 전문석사과정의 경우 논문에 관한 구두시험을 생략하고, 학과의 필요에 따라 전공에 관한 구두시험을 실시할 수 있다.
-
학위청구논문에 관한 구두시험은 제출된 논문내용에 관하여 실시하되, 학위청구 논문심사와 병행하여 실시할 수 있으며, 그 판정은 합격 또는 불합격으로 한다.
-
전공에 관한 구두시험은 각 과정에서 이수한 전공의 종합적인 연구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각 전공별로 실시하되, 학위청구 논문심사와 병행하여 실시할 수 있으며, 그 판정은 합격 또는 불합격으로 한다.
-
박사학위 논문심사는 공개한다. 다만, 지도교수가 산업재산권 등의 출원으로 비공개 심사를 요청할 때에는 공개하지 아니할 수 있다. 논문의 공개심사에 있어서 학위청구자, 학위청구논문제목, 심사예정일시 및 장소는 심사예정일 7일 이전에 공표하여야 한다.
[학위수여 결정 및 논문 제출]
-
학위수여는 정해진 학위수여 요건에 따라 학사․연구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이 결정한다.
-
학위논문은 지도교수의 승인을 얻어 학과장을 거쳐 교무처장에게 제출하며, 교무처장은 그 논문을 학위청구논문으로서 접수한다. 석사ㆍ전문석사학위 논문은 5월말과 11월말까지 각각 제출하고, 박사학위 논문은 4월말과 10월말까지 각각 제출한다.
-
접수된 학위청구논문이 학위논문 심사위원회의 심사에서 학위논문으로서 미흡하다고 인정되고 불합격되었을 때에는 학위청구자는 이를 보완하여 다시 청구할 수 있다.
[학위 논문지도 및 심사 방식의 벤치마킹]
학교 |
학위 논문지도 및 심사 방식 |
Harvard |
ㆍ1년에 2번 시행되는 박사자격시험을 통과 요구
ㆍMinor thesis 제도를 통한 개인별 부족한 분야 보충
ㆍ2년 이상의 교과과정 수강 요구
ㆍ2학기이상의 강의경험을 요구
ㆍ입학 후 1~2년 이내 지도교수를 지정
ㆍ학생과 지도교수의 협의를 통한 학위논문 주제 설정
ㆍ필요시 MIT교수와 학위논문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음
ㆍ지도교수와 정기적인 미팅을 통한 학위논문 지도 |
MIT |
ㆍ입학 후 임시적인 지도교수 배정
ㆍ11과목 대학원 과정 이수 요구
ㆍ박사자격시험 통과 요구
ㆍ연구주제 설정 과정에서 논문지도교수 확정
ㆍ매학기 후 수강실적 및 연구 진행 정도 등 모니터링
ㆍ학위논문 계획서 제출
ㆍ3인의 논문심사위원회 구성하여 논문심사 |
KAIST |
ㆍ입학 후 임시적인 지도교수 배정
ㆍ박사자격시험 통과 요구
ㆍ11과목 대학원 과정 이수 요구
ㆍ대학원 지도교수를 입학 후 1년 후에 결정
ㆍ학생과 지도교수의 협의를 통한 학위논문 주제 설정
ㆍ학위논문 계획서 제출
ㆍ지도교수 책임하에 매학기 수강실적 및 연구 진행 정도 등 모니터링
ㆍ지도교수와 정기적인 미팅을 통한 학위논문 지도
ㆍ필요시 타학과/타대학 소속 교수를 공동지도교수로지정하여 공동연구
ㆍ5인의 논문심사위원회 구성하여 논문심사 |
위의 자료에서 보듯이 KAIST는 이미 세계 유명대학과 거의 대등한 학위논문 지도 및 심사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Harvard 대학의 자료에서 보듯이 대학원생이 개별적으로 취약한 분야를 공부할 수 있는 minor thesis 제도 등은 향후 고려해야 할 개선사항으로 보인다.
■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실적
[수학교수법 세미나]
[학부생의 연구참여 기회 확대]
-
개별연구 3학점 선택 이수
- 현행 1학점(S/U 평가)인 개별연구 과정을 확대 시행하여 3학점까지 선택 이수 가능토록 하며 A/B/C 평가로 변경하도록 개정
- 해당 교수의 인사평가에 긍정적으로 반영하고 추가 강의 학점으로 인정
-
학부생 연구프로그램 설치
- 학부생 연구프로그램의 설치·운영
- 프로그램 개요
매 학기 초 ‘학부생 연구프로그램 공고’(학교)
→ 제안서 작성ㆍ제출(학부생)
→ 제안서 심사 및 선정(학교)
→ 연구 수행(학부생)
→ 결과물 제출(학부생)
→ 최종 평가(학교)
→ 표창/포상(금전적 지원)(학교)
- 담당 교수에게 연구지도 수당 지급 및 지도 학생 포상 시 인센티브 제공
- 학교 차원에서의 실익
→ 외부 지원 연구비로부터의 O/H 수입 확보
→ 과학기술 교육의 새로운 접근 방법 모색(평판도 제고)
[Business Economics 부전공 개설]
-
2005년 6월에 M-Tech Program을 확대·개편, Business Economics 프로그램을 부전공으로 운영 중임
-
교과과정 : 부전공필수(6학점)로 경제학개론, 경영학개론을 이수하되, 부전공 선택과목을 포함하여 총 18학점 이상 이수
-
접근방법 : Case 중심 강의, 현업에 종사하는 Consulting Professor 활용, 소그룹 과제 등을 통한 Hand-on Experience
-
실행계획
ㆍ Consulting Professor에 대한 인사정책(지위, 처우) 수립
ㆍ 대우교수는 최소 한 학기 강의 전담, Consulting Professor는 몇 주 정도의 단기 강의
ㆍ 전공 담당 교수(4명)와 Consulting Professor(20~25명) 채용
ㆍ 산업체 협력을 통해 생생한 Case 전달, Consulting Prof.나 초청연사 활용
ㆍ Student Competition
ㆍ Entrepreneurship Essay Competition, 경영 Case Study Competition, CEO와의 인터뷰 등
[Arts & Culture 교과목 개설]
- 교과과정 : 과학기술과 문화예술 접목 시도 및 체험
ㆍ Acoustics & Making Musical Instruments ㆍ Creative Writing & Multi-media Production ㆍ Entertainment Technology (Musical, Drama, Film) ㆍ Composition & Sound Design ㆍ Chamber Music & Improvisation ㆍ World Food Culture
- 접근방법
ㆍ 프로젝트 기반으로 실제 작품 제작·연구 ㆍ 첨단 멀티미디어 제작용 H/W, S/W 활용
- 실행계획
ㆍ 교수진 및 현장 전문가 채용
[리더쉽 교육 강화]
-
이공계 인력의 진출 분야 확대에 따른 경제, 문화적 능력이 요구되고 과학기술인의 사회적 리더 역할이 증대됨에 따라 KAIST에서는 재학생에게 리더쉽 교육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다.
-
리더쉽 교육 프로그램은 리더십을 갖춘 미래지향적 과학기술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여 윤종용 삼성전자 부회장, 오명 과학기술부 장관, 김영란 대법관 등 국내 저명인사를 초청하여 강좌를 개설하였으며 석ㆍ박사과정 학생들은 반드시 한 학기 이상 수강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
석사과정 리더십 강좌 추진 실적
년 도 |
2003 |
2004 |
2005 |
합계 |
회 수 |
14 |
12 |
14 |
40 |
[창의적 교수법 개발 연수]
-
대학원 학생들의 사회/문화적 성향 변화에 따른 새로운 교육 방법론을 개발하고 학생이 참여하는 능동적이며 효율적인 강의 수행 및 선진화된 교육 기법을 도입하기 위하여 창의적 교수법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KAIST 전임교수들이 지속적으로 연수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창의적 교수법 연수 프로그램은 창의적 교수법(CTT) 연수로 새로운 강의법 개발, 단계적으로 전교수를 대상으로 연수 실시 및 발전적이고 체계적인 강의/교육 모델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추진 실적
회차 |
1 |
2 |
3 |
4 |
5 |
6 |
합계 |
인원 |
19 |
32 |
29 |
29 |
25 |
26 |
160 |
-
창의적 교수법 연수 프로그램의 연수 효과는 다음과 같다.
ㆍ 창의적 교수법을 통하여 새로운 강의방법에 대한 관심 고조
ㆍ 기존의 교수 중심에서 학생중심의 강의 분위기로 전환
ㆍ 토론학습 중심으로 학생들의 참여가 활발해 짐
ㆍ 새롭고 효과적인 교수법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증가
취업률 실적 및 지원계획
■ 참여학과 대학원생 취업률
통상 KAIST 수학분야 석ㆍ박사 학위자는 본인이 원하는 경우 모두 취업에 성공했으나 2005년 2월 석사학위자 중 1명은 건강상 이유로 요양 중이어서 취업할 수 없었다. 그리고 석ㆍ박사 통합과정은 2004년에 생겨 아직 학위자가 배출되지 않았다.
참여 대학원 학과 |
졸업 및 취업 현황 |
취업률
(%) |
졸업자 |
진학자 |
입대자 |
취업
대상자 |
취업자 |
수학과 |
석사 |
2004.8 |
10 |
7 |
|
3 |
3 |
90% |
2005.2 |
11 |
4 |
|
7 |
6 |
박사 |
2004.8 |
5 |
|
|
5 |
5 |
100% |
2005.2 |
3 |
|
|
3 |
3 |
석ㆍ박사 통합 |
2004.8 |
|
|
|
|
|
|
2005.2 |
|
|
|
|
|
합 계 |
29 |
11 |
|
18 |
17 |
94.4% |
(단위 : 명, %)
■ 취업률 목표
참여 대학원 학과 |
연도별 목표(%) |
1년차 |
2년차 |
3년차 |
4년차 |
5년차 |
6년차 |
7년차
(최종) |
수학과 |
석사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박사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석ㆍ박사 통합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합 계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연도별 취업률 목표 제시 근거]
1)산업체/연구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삼성네트워크, 삼성전자, LG CNS, LG화재, (주)이오넥스[이동통신회사], 한국전자거래진흥원, 한국국방연구원, KIAS
2)요양 중
- 위의 자료에서 보듯이 졸업생들의 취업기관이 다양하며 특히, 정보통신, 금융 등의 분야로의 취업이 증가하고 있다.
[취업률 향상을 위한 각종 지원 계획]
- 대학원생 학술활동 지원 계획과 연계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전문 학술지에 학위논문을 게재토록 연구비 등을 적극 지원하여 졸업 후 국내외 대학 및 연구소에 취업할 수 있도록 한다.
- 국내외 학계, 산업계 및 연구소에 필요한 분야의 전공자를 우선적으로 신임 전임직 교원으로 충원하여 학계, 산업체 및 연구소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박사 후 과정 연구원을 충원할 때 연구분야가 학계 및 산업체 등에서 필요로 하는 첨단 분야 전공자를 우선 채용한다.
- 미국 UC Berkeley 대학 Career Center, Stanford 대학 Career Development Center 등과 같은 Career Center를 운영하여 국/내외 수학 및 응용수학 분야 관련 직장 정보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산업체의 on campus recruiting을 대학원생에게 적극 권장하여 석ㆍ박사과정의 조기 취업을 유도한다.
대학 |
제공 정보 |
UC Berkeley |
ㆍCareer Center homepage:
http://www.career.berkeley.edu/
ㆍ대학 및 산업체 취업 정보 제공
ㆍOn campus recruiting orientation
ㆍ취업 인터뷰 내용/방법 등 관련 정보 제공
ㆍInternship 등 관련 정보 제공
ㆍ관련 workshop 및 프로그램 운영 |
Stanford |
ㆍCareer Center homepage:
http://cardinalcareers.stanford.edu/
ㆍCareer Resource Center 를 통한 취업 정보 제공
ㆍOn campus recruiting orientation
ㆍ취업 인터뷰 내용/방법 등 관련 정보 제공
ㆍInternship 등 관련 정보 제공
ㆍ관련 workshop 및 프로그램 운영 |
KAIST 수학과 (예정) |
ㆍCareer Center 홈페이지 운영
ㆍ수학분야 관련 대학 및 산업체 취업 정보 일괄 운영
ㆍ취업관련 상세정보 (인터뷰, 추천서 등) 제공
ㆍOn campus recruiting 정보 제공
ㆍ기 취업 졸업생 연락처 운영 및 만남의 장 마련
ㆍKAIST 학생지원팀과 연계 |
-
정부의 신성장 동력 사업 등 국가 연구체계 및 동향과 산업체 및 연구소의 연구동향 및 분야를 파악하여 필요시 수학과 교과과정을 개편 및 신규 교과목을 개발하여 수요 지향적 교육이 수행되도록 한다. 또한, 기존 이론 중심 교과과정을 실험 및 실습을 포함한 다양한 교육내용을 포함하도록 개편하고 이를 위한 기존 실험실습실의 설비 및 장비를 충분히 확보한다.
-
대덕연구단지 내에 위치한 지역적 특성을 살려 연구단지내 관련 연구소와 직접적 교류를 활성화하고 연구단지 연구소 내 전문가들을 겸임교수 등으로 임용하여 교육 및 연구에 적극 활용한다.
-
산업체 및 연구소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세미나 및 공동연구를 수행하여 수학분야와 연계된 기초 분야 및 산업계에서 필요로 한 응용연구 분야를 발굴하고 대학원생들이 이를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산업체 및 연구소의 파견근무, 인턴쉽 등 다양한 제도를 활용하여 관련분야의 지식 및 연구 경험을 직, 간접적으로 습득하게 하여 사회에 필요한 지식을 갖춘 졸업생을 배출한다.
-
KAIST내 타 학과와의 공동 연구 등 학제적 연구를 활성화하고 참여 교수 및 대학원생들에게 적극 권장하여 졸업 후 다양한 분야의 진출이 가능하게 한다.
대학원생 논문게재 및 학회발표 실적·계획
■ 최근 3년간 대학원생 1인당 학술지 논문게재, 학회발표 실적
항목 |
구 분 |
최근 3년간 실적 |
3년간
평 균 |
2003년 |
2004년 |
2005년 |
국내
(a) |
국외
(b) |
계
(a+b) |
국내
(a) |
국외
(b) |
계
(a+b) |
국내
(a) |
국외
(b) |
계
(a+b) |
학술지 논문게재 |
논문 총 건수 |
3 |
24 |
27 |
5 |
16 |
21 |
1 |
22 |
23 |
23.67 |
총 환산 건수 |
1.5 |
24 |
25.5 |
2.5 |
16 |
18.5 |
0.5 |
22 |
22.5 |
22.17 |
1인당 환산 건수 |
0.01 |
0.19 |
0.21 |
0.02 |
0.15 |
0.17 |
0.00 |
0.19 |
0.19 |
0.19 |
학회 발표 실적 |
발표 총 건수 |
4 |
6 |
10 |
18 |
6 |
24 |
14 |
14 |
28 |
20.67 |
총 환산 건수 |
4 |
12 |
16 |
18 |
12 |
30 |
14 |
28 |
42 |
29.33 |
1인당 환산 건수 |
0.03 |
0.10 |
0.13 |
0.16 |
0.11 |
0.27 |
0.12 |
0.24 |
0.36 |
0.25 |
■ 대학원생 1인당 논문, 학회발표 계획
항목 |
연도별 목표 |
1년차 |
2년차 |
3년차 |
4년차 |
5년차 |
6년차 |
7년차
(최종) |
1인당 국내 및 국제 학술지 논문게재 건수 |
국외 |
0.20 |
0.23 |
0.25 |
0.28 |
0.30 |
0.35 |
0.40 |
국내 |
0.05 |
0.06 |
0.06 |
0.07 |
0.08 |
0.09 |
0.10 |
1인당 국내/국외
학회 발표 건수 |
국외 |
0.20 |
0.24 |
0.28 |
0.31 |
0.35 |
0.43 |
0.50 |
국내 |
0.10 |
0.12 |
0.14 |
0.16 |
0.18 |
0.22 |
0.25 |
[대학원생 학술활동 지원 계획]
-
외국 유명 대학에 대학원 학생을 중, 장기 파견하여 선진 학문의 습득 및 공동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연구의 질을 향상토록 지원한다.
-
국제적 유명 학술지 논문 게재, 국내외 특허 출원 등 연구 성과가 우수한 대학원 학생에게 국제 학술회의 및 국제 공동연구 참여에 우선권을 부여하여 대학원생의 연구 의욕을 향상시킨다.
-
대덕연구단지에 위치한 KAIST의 지역적 및 학술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국가수리과학연구소 및 고등과학원과 연계한 국제학술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또한, 대덕 연구단지에 위치한 산업체 및 연구소 등과 공동으로 위탁교육, 인턴쉽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첨단 분야의 교육 및 연구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각 분야별로 국제적으로 유명한 대학교수 및 전문가를 초청하여 국제 세미나, 국제 워크샵, 국제 학술대회 등을 개최하여 대학원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술 정보 및 최신 연구 동향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 연구의 효율성을 높인다.
-
사업 참여 연구실간, 공학 등 타 분야 연구실과의 공동 연구 및 학제간 연구를 통하여 국제적인 연구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하며, 이를 위하여 학과 내 대학원 세미나 프로그램을 활성화한다.
-
2단계 BK 21 사업 참여 타 대학과 학문적 및 인적 교류를 통한 연구 활성화로 2단계 BK 21 사업 참여 대학들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유발하여 사업 후 국내 발표 논문들이 국제적 수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대학원 석·박사 통합과정을 체계화하여 연구능력을 효과적으로 배양시키고 특별한 응용 분야 프로그램을 석사과정에 도입하고 연구단지의 우수한 연구진을 참여시켜 세계적 수준의 석사특별과정을 운영한다.
대학원 교육의 국제화 실적 및 계획
■ 사업단 참여학과의 대학원 교육의 국제화 실적
개설 교과목 중 외국어강좌 비중 |
외국인 교수 및 대학원생 현황 |
개설
과목 총수 |
외국어 강좌 수 |
비중 (%) |
외국인 교수 비중 (명, %) |
외국인 대학원생 비중(명, %) |
38 |
14 |
36.8% |
4명 (16.7%) |
8명 (6.1%) |
[수학과 해외 교환학생 실적]
성명 |
파견기관 |
지도교수 |
파견기간 |
과정 |
비고 |
고현선 |
Ecole Polytechnique (프랑스) |
김성호 |
2003-08-01 ~ 2004-08-31 |
학사 |
졸업예정 |
장효석 |
Ecole Polytechnique (프랑스) |
배성한 |
2003-09-01 ~ 2004-08-31 |
학사 |
졸업 |
이선민 |
KTH (프랑스) |
최서영 |
2003-09-01 ~ 2004-08-31 |
학사 |
졸업예정 |
이응현 |
The Univ. of Warwick (영국) |
권길헌 |
2004-01-05 ~ 2004-06-25 |
석사 |
졸업 |
박은진 |
UTC (프랑스) |
김성호 |
2004-03-01 ~ 2005-02-28 |
학사 |
졸업 |
김성호 |
Univ. of Pittsburgh (미국) |
김성호 |
2004-03-02 ~ 2005-02-28 |
박사 |
졸업 |
김가람 |
홍콩시립대학 (홍콩) |
황강욱 |
2004-09-01 ~ 2005-02-28 |
학사 |
졸업예정 |
이경섭 |
콜로라도 (미국) |
이성연 |
2004-09-01 ~ 2005-02-28 |
학사 |
졸업예정 |
최종호 |
헬싱키 공대 (핀란드) |
이창옥 |
2004-09-01 ~ 2005-02-28 |
학사 |
졸업예정 |
하승훈 |
NTU (싱가폴) |
고기형 |
2004-09-01 ~ 2005-02-28 |
학사 |
재학 |
강은진 |
홍콩시립대 (홍콩) |
김동수 |
2004-09-01 ~ 2005-02-28 |
학사 |
재학 |
김선영 |
Univ. of Auckland (뉴질랜드) |
고기형 |
2004-09-01 ~ 2005-02-28 |
학사 |
재학 |
김현주 |
The Univ. of Melbourne (호주) |
김성호 |
2004-09-01 ~ 2005-02-28 |
학사 |
졸업예정 |
서성원 |
RMIT (호주) |
고기형 |
2004-09-01 ~ 2005-02-28 |
학사 |
졸업예정 |
정은주 |
INSA (프랑스) |
구자경 |
2004-09-01 ~ 2005-04-14 |
학사 |
졸업예정 |
양혜진 |
Ecole Polytechnique (프랑스) |
곽시종 |
2004-09-01 ~ 2005-08-31 |
학사 |
졸업 |
강슬기 |
KTH (스웨덴) |
최우진 |
2004-09-01 ~ 2005-08-31 |
학사 |
재학 |
강보경 |
Univ. of Maryland (미국) |
한상근 |
2004-10-01 ~ 2005-08-31 |
박사 |
졸업 |
김원진 |
KTH (스웨덴) |
권길헌 |
2005-08-01 ~ 2006-01-31 |
석사 |
재학 |
조수진 |
KTH (스웨덴) |
길이만 |
2005-08-01 ~ 2006-02-28 |
석사 |
재학 |
한주영 |
IMA (미국) |
이창옥 |
2005-08-26 ~ 2006-08-25 |
박사 |
재학 |
박진형 |
Ecole Polytechnique (프랑스) |
김동수 |
2005-09-01 ~ 2006-08-31 |
학사 |
재학 |
차예슬 |
Ecole Polytechnique (프랑스) |
곽시종 |
2005-09-01 ~ 2006-08-31 |
학사 |
재학 |
현윤경 |
펜실베니아주립대 (미국) |
곽도영 |
2005-09-15 ~ 2006-08-10 |
박사 |
재학 |
강신욱 |
EPFL (스위스) |
권길헌 |
2005-11-01 ~ 2006-10-31 |
석사 |
재학 |
[수학과 외국인 교수 유치 현황]
이름 |
국적 |
분류
(기간/년) |
계약 기간 |
전공 |
J. Koolen |
네덜란드 |
장기
(1년) |
2003.3. ~ 2004.12. |
ㆍ그래프 이론 및 응용 |
Miftahof |
미국 |
장기
(1년) |
2005.3. ~ 2006. 12. |
ㆍ생물 수학 |
G. C.
Wake |
뉴질랜드 |
교수단
(3개월) |
2002.9. ~ 현재 |
ㆍMathematical modeling of biological,
chemical, and medical systems
ㆍIndustrial mathematics |
Mark
McGuinness |
뉴질랜드 |
교수단
(3개월) |
2002.9. ~ 현재 |
ㆍGeothermal reservoir modelling
ㆍModelling cancer growth
ㆍNonlinear diffusion problems
ㆍAsymptotic methods |
H. Rassmussen |
캐나다 |
교수단
(3개월) |
2002.9. ~ 현재 |
ㆍNumerical Methods
ㆍFree Boundary Problems
ㆍFluid mechanics
ㆍIndustrial Mathematics |
J.D. Donaldson |
호주 |
교수단
(3개월) |
2002.9. ~ 2005.8. |
ㆍMathematical Modeling
ㆍFinancial Mathematics |
Bruce Van-Brunt |
미국 |
교수단
(3개월) |
2002.9. ~ 현재 |
ㆍMathematical Modelling |
A.H. Kaminska |
미국 |
단기 (2개월) |
2002.7. ~ 2004.8. |
ㆍApplied functional analysis
and optimization |
L.L. Littlejohn |
미국 |
단기 (2개월) |
2002.7. ~ 2004.8. |
ㆍSpecial functions and
sampling theory |
V.D. Stepanov |
러시아 |
장기
(1년) |
2002.8.1 ~ 2004.8.31 |
ㆍ고전해석학
ㆍ조화해석학 (적분작용소이론, 미분작용소이론, 가중 norm 부등식 이론) |
D.E.
Arganbright |
미국 |
장기
(1년) |
2004.9.1 ~ 2006.8.31 |
ㆍ수학교육
ㆍ수학모델링
ㆍ스프레드쉬트의 응용 |
Wei-Dong Ruan |
미국 |
전임교원 |
2006.9. ~ 2009.8.31 |
ㆍDifferential Geometry
ㆍSymplectic Geometry
ㆍMirror Symmetry |
[수학과 국제 워크샵 및 학술대회 개최 실적]
워크샵 및 학술대회 이름 |
누적
개최 회수 |
개최 년도 / 장소 |
Japan-Korea School of Knots and Links |
10 |
1992년 ~ 2003년 매년 한국과 일본에서 번갈아 개최 |
East Asian School of Knots, Links and Related Topics |
2 |
2004 ~ 2005년
매년 한중일에서 번갈아 개최 |
IWWF 2005 |
1 |
2005년 KAIST에서 개최 |
Industrial Mathematics Initiative |
3 |
2003 ~ 2005년 매년 개최 |
1st KAI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Enhancing University Mathematics Teaching |
1 |
2005년부터 격년으로 KAIST에서 개최 |
[수학과 외국인 학생 유치 현황]
이름 |
입학년도 |
대학원 과정 |
국적 |
Haojun Li |
2004 |
석사 |
중국 |
Harvey Jezlid Rosas Quintero |
2004 |
석사 |
콜롬비아 |
Subasha Wickramarachchi |
2004 |
석사 |
스리랑카 |
B.P.Wishramithra Fernando |
2004 |
석사 |
스리랑카 |
Fayyaz Ahmad |
2004 |
박사 |
파키스탄 |
D. Bayanjargal |
2005 |
박사 |
몽고 |
Yanjmaa Jutmaan |
2004, 2006 |
석사, 박사 |
몽고 |
Amber Shafiq |
2006 |
석사 |
파키스탄 |
[대학원 교육의 국제화 계획]
대학원 교육의 국제화는 크게 두 가지로 목표를 정할 수 있는데 석ㆍ박사 교육과정의 프로그램 개편과 Bilingual 캠퍼스 구축을 통한 국제적 최고수준의 교육시스템 확립과 우수한 박사들을 양성하기 위해서 이러한 교육시스템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일류대학들과 국제학술교류 및 상호 연구협력을 통해 세계적인 연구 성과를 얻는 데 있다.
- 석ㆍ박사과정 학생의 공동 캠프
석ㆍ박사과정 대학원생들의 자연스러운 국제교류를 위하여 사업팀 별로 해외의 우수한 연구실 또는 연구그룹과 대학원생이 중심이 되는 공동캠프를 여름방학과 겨울방학동안에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그 동안 다양체 구조 사업팀에서 지난 10여 년 동안 개최하여온 한일 매듭이론학교나 동아시아 매듭이론 학교 등이 좋은 예가 될 것이다. 우리는 BK21 사업이 시작되면 사업팀 별로 그 간 교류해 오던 연구그룹과 공동 캠프를 짧은 시간 내에 진행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예를 들면,
ㆍ 대수학 사업팀: 일본 동경대의 정수론 그룹, 규슈대의 조합론 그룹, 와세다대의 대수기하 그룹, 이탈리아 토리노대의 대수기하 그룹
ㆍ 다양체 구조 사업팀: 일본 동경대 저차원다양체 그룹, 오사카시립대 매듭이론 그룹, 호주 멜본대 3차원 다양체 그룹, 미국 텍사스 주립대 매듭이론 그룹
ㆍ 계산 및 정보수학 사업팀: 네델란드 Twente대 추계적 과정 연구그룹, 미네소타 대학 IMA 연구그룹
ㆍ 응용해석학 사업팀: 메릴랜드 대학 Norbert Wiener 센터
사업팀 별로 참가자 40~50명 규모의 국제공동캠프를 매년 국내에서 한번, 국외에서 한번 번갈아 개최하는 것으로 한다. 참가자 중 절반정도가 사업팀 소속 학생이고 나머지 절반이 외국학생이라고 가정하면 매년 40~50명 정도가 5박 6일정도의 해외출장이 필요하다.
- 석ㆍ박사과정 학생의 학회 참석 및 방문연구
연구하려는 분야의 최신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서 세계적인 연구기관이나 대학들에서 매년 개최하는 학술회의에 대학원생들을 파견하여 연구주제를 결정하고 연구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중요한 기회를 갖는다. 한편 IHES(프랑스), RIMS(일본), IAS(미국), IMA(미국), MSRI(미국), IPAM(미국), ICTP(이탈리아) 등에서 1년 단위로 열리는 국제스쿨에도 사업단 참여 대학원생들을 참여시켜 궁극적으로는 영어를 통한 자유로운 연구토론 능력과 국제 학술교류의 능력을 배양시킨다. 특히 BK21 사업 첫해인 2006년도에는 국제수학자 대회(마드리드)가 열리는 해이므로 많은 분야별 위성학회와 국제 워크샵이 유럽지역에서 많이 개최되므로 이 기회를 많이 활용한다. 매년 20회의 3박 4일 정도의 단기 출장과 5회의 2주 정도의 장기출장이 예상된다.
- 석ㆍ박사과정 학생의 학점 교환
일본 동경대학, 프랑스 에콜 폴리테크닉, 싱가폴 국립대학들과는 이미 연구 및 교육에 관한 교류협정을 맺고 있으므로 학점 상호교환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본 사업단에서는 벤치마킹하고 있는 Harvard, MIT, Stanford, Oxford, 동경대와 우선적으로 학술교류와 학점상호인정 제도를 추진하고자 한다.
- 석사과정 학생의 공동학위제도
논문보다는 교과목 이수 비중이 큰 석사과정에서는 석사과정 중 6개월 이상을 학위를 공동으로 수여할 대학에서 교과목 등의 일부 이수요건을 채우고 두 대학에서 공동으로 학위를 수여받는 제도를 개발하고 실시하기 위하여 실험이 없는 수학분야가 선도할 수 있으리라 본다.
- 박사과정 학생의 학위논문 공동지도
2단계 BK21사업을 통해 석ㆍ박사과정 학생의 학점교환과 함께 상대방 대학의 교수들로부터 학위논문을 직접 지도받을 수 있도록 공동 지도교수 제도를 개발하고 시행해 나감으로써 자연스럽게 국제공동연구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교수 교환 강의제도
국제적 관심사인 연구주제에 대해서 세계적 연구소와 대학들과 교환교수제도를 통하여 외국의 석학들을 초빙하고 최신 연구동향을 다양한 특강형태로 개설하여 강의록을 시리즈로 발간하여 석ㆍ박사 교육프로그램의 경쟁력을 높이고 본 사업단의 연구기반을 공고히 한다.
- Bilingual 사업단 홈페이지 운영
2단계 BK21 사업을 통해서 Bilingual 홈페이지 운영을 강화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예를 들어, 영어논문작성법, 영어강의 특강 동영상과 강의록을 제공하고 연구 성과를 홍보하며 연구 및 국제협력 교류의 실질적 포털사이트로 삼는다.
[대학원 교육 국제화를 위한 대학차원의 지원 실적]
-
Bilingual Campus 강화
Bilingual Campus 사업의 목적은 국제적인 리더십을 갖춘 인재 양성, 우수 학생들이 외국 유학보다 KAIST를 선택할 수 있는 환경 조성, 영어 강의 청취 및 발표에 대해 자신감 부여 및 국제 Conference, Seminar에서 능동적이고 자신감 있게 표현 능력 배양, 국어 교육 병행을 통한 발표와 토론, 협상과 설득, 문서이해와 작성, 칼럼 및 에세이 작문 능력 향상에 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학교차원에서 추진하였다.
-
학부생
· 맞춤식 프로그램(정규교과목 또는 비정규 교과목) : 4단계 진입시 Pass
· 1단계(Basic) : 기초 회화수준
· 2단계 : 듣기, 말하기, 쓰기 중급과정
· 3단계 : 듣기, 말하기, 쓰기 고급과정
· 4단계 : 모든 과정을 Pass한 단계
· English Village 또는 해외연수프로그램을 개인이 선택 후 이수(의무화)
· 비용 일부(숙식비, 교재비)를 수익자가 부담
· English Village을 정규학기까지 확대
· 해외연수프로그램 : 교환학생프로그램을 우선 장려하고, 연수프로그램 같은 위탁교육 형태로 추진.
· 교수진 확충 및 교습법의 다양화
· 영어 전문 강사를 20~30명 정도 신규 채용하여 실질적인 Bilingual 강의 추진
· 3차 모집 입학자(재미교포 등 3~4학년)들을 Peer Tutor로 활용. 이들에게는 문화적 이질감을 해소시키는 효과
· 외국대학과 전체학생을 교환하는 교육하는 방안
· Shocking 요법을 통한 영어능력 향상
· 정규학기 과정을 할 것인지 계절 학기를 할 것인지는 추후 검토
· Extra-Curricular 활동을 다양화
-
대학원생
· 쓰기위주의 프로그램 확대
· Science Writing과목 중심 개설
· 영어논문작성법(5개반) 증대, 반당 학생 수를 감소로 맨투맨 형식의 수업으로 진행
· 비정규과정으로 박사 2년차 이상 Dissertation Writing과목 신규 개설
· 국어 Presentation 강좌 신설
· 발표력 부족 개선 방안
· 세미나, 논문발표 및 회의 등에서 핵심적이고 논리적인 의사표현을 할 수 있도록 구성
· Group Study 활성화 (어학센터 통한 비정규강좌)
·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읽기, 쓰기, 말하기 등을 적극지원
· 비용의 일부는 수요자 부담
· Joint International Conference를 장려
· 현재 각 학과 및 실험실별로 추진하고 있는 해외대학과 공동세미나를 확대 강화
· English Clinic 운영
· 논문, 세미나 자료 등 검토하여 수정해주는 전문센터 설치
-
외국인학생
· 학부생 교환학생 영어강의 지원
· 단기적으로 Tutor 등을 통하여 학부 또는 학과에서 책임지고 지도
· 장기적으로 외국인 교수유치 확대 등을 통하여 수요증가에 대비
· 대학원생 영어강의 지원
· 외국인 수강생이 있을 경우 영어로 강의하는 것을 원칙
· 국어강의가 불가피할 경우, 별도 영의강의 또는 tutor 활용
· 사전공지제도 : 모든 교과목을 “영어강의, 영어가능강의, 국어강의교과목”으로 분류하여 수강신청용 강의시간표에 사전 공지
· 영어강의에 관한 원칙을 외부(국내 및 국외)에 공표
· 한국어 강화 프로그램
· 한국어교과목(Level 1~2수준)을 1과목이상 CC과목으로 이수하게 함
· 강(2):실(3):학(3)이상으로 집중강화 프로그램 도입(조교유치 필요)
· 사전시험제도(국어인정시험)를 통해 한국어 수강 면제여부 결정
· 한국어 고급과정 운영
·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어학센터에서 별도로 개설추진(무료)
· 외국인을 위한 지원
· 장기적으로 One-Stop서비스 센터 설치
· 내국인과 기숙사를 공동배정 : 국어와 영어능력 향상 및 문화적 차이 극복
· Help Desk 설치 : 상담실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센터 필요
-
국어 강화 프로그램
21C 글로벌 리더에 필요한 발표와 토론능력, 협상과 설득능력, 문서이해와 작성능력, 칼럼 및 에세이 작문능력을 키우는데 역점을 두고 프로그램 진행
· 창의적 글쓰기 프로그램(수강인원 20명 이하)
· 입학 전 테스트(맞춤법 및 어문규정, 2,500자 논술)후 레벨을 부여하고, 각 단계에서 B학점이상 취득시에 다음단계로 Level Up
· 1단계 : 국어표기법과 문장의 이해(기초과정)
· 2단계 : 글쓰기의 기초(단락구성 원리 및 단편쓰기)
· 3단계 : 중급논술(보고서, 칼럼, 과학에세이 쓰기)
· 4단계 : 고급논술(고전 깊이읽기 등을 통하여 글쓰기 능력 계발 극대화)
· 논리적 말하기 프로그램(수강인원 20명 이하)
· 발표와 토론에 관한 교과목을 개발하여 Presentation, 토론이론 및 실습 등 B학점 이상 이수하도록 함
· 반별 우수 토론 조를 선정하여 Contest 개최 등
· 교수유치 20여명 : 대우교수로 활용
-
기타 활성화 방안 : 생활 속의 영어
· English Zone(Cafe)설치
· Competitive game 등 각종 Event 활성화
· Dinner Club 운영 등
-
외국인 교수 활용 확대
KAIST는 국제적인 수준의 연구중심 대학을 목표로 하여 구체적인 실천 방안으로써 외국 저명 과학자를 유치하여 캠퍼스 국제화 추진하였고 첨단과학 분야 전문가 초빙으로 선진 과학지식을 지속적으로 습득하였다. 이와 함께 유치활성화를 위한 다음과 같은 노력을 실천하였다.
ㆍ 초빙 분야의 확대
ㆍ 다양한 유치 활동 실시
ㆍ 상시초빙제도, 인터넷 및 팜플렛 등을 통한 홍보, 해외출장 등 개별적인 접촉
ㆍ 현실을 반영한 다양한 활용 제도 개발
ㆍ 현 소속기관 겸직을 허용, 년 2개월 이상 Full Time 근무제
ㆍ 외국인 교수단: 3~4명 단위 구성, 소속 member 로테이션 근무제
ㆍ 선진국의 해당 분야/전공에 뒤지지 않는 처우, 연구비 지원
ㆍ 외국인 교수 활용 실적
구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전임직 |
10 |
12 |
16 |
비전임직 |
40 |
48 |
73 |
합계 |
50 |
60 |
89 |
-
KAIST 교환학생 해외 파견
KAIST 재학생의 국제화를 위하여 외국대학과 학생 교환 협정을 체결하여 KAIST 재학 중 1학기에서 1년까지 협정이 체결된 외국대학에 수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외국대학에서 수학 관련 학비를 면제 및 파견 경비 일부를 지원하고 수강한 교과목을 인정함으로써 재학생들이 해외파견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우수한 협력 대학 발굴로 다양한 국가와 학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외국 대학 생활 적응을 위한 사전 교육을 강화하였다. KAIST 교환학생 해외 파견을 통하여 외국 대학 수학 경험을 통한 학문 분야의 안목 배양, 외국 생활을 통한 이질 문화에 대한 이해와 배려 및 Global Leader로서의 자질 함양하는 기대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 추진 실적
구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파견 대학 |
21 |
24 |
36 |
파견 학생 |
75 |
86 |
135 |
- 해외 파견 대학별 현황
파견대학 |
2003년 |
2004년 |
2005년 |
City University of Hong Kong |
|
4 |
2 |
ENSMP |
1 |
|
|
Ecole Polytechnique |
5 |
4 |
2 |
EPFL |
1 |
1 |
1 |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
|
|
2 |
Griffith University |
|
2 |
2 |
Helsinki University of Technology |
|
2 |
2 |
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 |
|
|
9 |
INSA |
10 |
10 |
9 |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 |
4 |
5 |
4 |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
6 |
3 |
1 |
Royal Institute of Technology |
6 |
5 |
9 |
RMIT |
3 |
3 |
4 |
Simon Fraser University |
1 |
2 |
|
Technical University Berlin |
|
3 |
3 |
Technical University Delft |
|
2 |
7 |
Tokyo Institute of Technology |
3 |
2 |
4 |
University British Colombia |
2 |
2 |
1 |
University of Auckland |
2 |
2 |
1 |
University of Bremen |
|
1 |
1 |
University of Colorado |
|
20 |
|
University of Iowa |
4 |
2 |
4 |
University of Melbourne |
2 |
2 |
2 |
University of Queensland |
4 |
2 |
2 |
University of Tohoku |
|
2 |
2 |
UTBM |
5 |
1 |
6 |
UTC |
5 |
8 |
11 |
UTT |
3 |
7 |
7 |
Waseda University |
1 |
1 |
2 |
Asian Institute Of Technology |
2 |
1 |
|
CERAM Sophia Antipolis |
|
5 |
|
Copenhagen Business School |
|
2 |
|
ESCP-EAP |
2 |
|
10 |
European School of Management |
|
|
|
National Chengchi University |
4 |
3 |
6 |
National Taiwan University |
|
|
1 |
Pepperdine University |
|
|
4 |
Rensselaer Polytechnic Institute(RPI) |
2 |
2 |
2 |
S.I.M.T. |
|
3 |
2 |
Stockholm University |
|
1 |
|
University of Mannheim |
|
2 |
4 |
University of Maryland |
|
|
2 |
University of San Francisco |
|
|
2 |
University of Washington |
|
|
2 |
Total |
78 |
117 |
135 |
- 외국인 석·박사과정 학생 유치 실적
구 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석 사 |
51 |
95 |
94 |
박 사 |
26 |
47 |
70 |
합 계 |
77 |
142 |
164 |
- 외국인학생 유치 노력
- 홈페이지 입학 요강 게재 → 신청자에게 입학안내자료 및 입학원서 직접 우송
- 외국 우수대학에 KAIST소개 포스터를 제작 발송
- 국제교육진흥원과 협조하여 정부초청장학생에게 입시 안내자료 교부
- 아·태 원자력협력협정 프로그램(RCA)으로 주요 국가별 국제원자력위원회 추천 및 지원 외국인학생 매년 유치
- 북경대 조선문화연구소 연락사무소 활용 : 칭화대, 북경대 출신 5명 합격
- 외교통상부 산하 국제협력단(KOICA)의 정부추천 외국인 학생 유치 노력
- 교육인적자원부 산하 국제교육진흥원 측에 정부초청장학생 배정요청
- 외국인학생 지원 내용
지원항목 |
신입생 |
재학생 |
납입금 및 기성회비 |
- 신입생 전원에게 면제
- 면제기간 : 1년 단위 |
- 재학성적 등을 감안하여 외국인학생 장학심의회에서 면제여부를 결정함 |
장학금
(체재비) |
- 지원기간 : 학사 4년, 석사 2년, 박사 3년(단, 특별한 사유가 인정될 경우 최대 1년까지 연장지원 가능)
- 특별 외국인 장학생
- 성적이 우수하고 지도자급 과학기술자로의 발전이 가능한자
- 지원 금액 :
- 1차년도 월 80만원(정착보조금 월 20만원 포함)
- 2차년도 이후 월 60만원
- 일반 외국인 장학생
- - 특별 외국인장학생으로 선정되지 아니한 외국인학생
- - 지원 금액 :
- 1차년도 월 50만원(정착보조금 월 20만원 포함)
- 2차년도 이후 월 30만원
|
기 타 |
기숙사제공, 각종보험제도(국민건강보험, 학생의료상조회, 교내상해보험) |
-
외국대학 교환학생 프로그램 활성화
KAIST를 중심으로 하는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 형성하고, KAIST 교육 및 연구 우수성에 대한 국제적인 홍보 수단 및 대학원생들에게 캠퍼스 내 다양한 국가 문화 체험 및 교류 기회 제공하기 위하여 외국대학과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외국인대학 교환학생 유치 제도
- 외국대학과의 학생교환협정을 통해 학비상호면제
- 기간 : 1학기 또는 1년간 학점 부여
-
제도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
단 한명의 외국인 학생이 있을 경우에도 영어로 강의
한국 생활 문화 체험 기회 제공, KAIST 학생들과 교류 활성화
외국인학생을 위한 체육대회, 음식축제(Food Festival), Field Trip, 한국어 말하기대회, KAIST 학생동아리 활동 참가
- KAIST 외국인학생 지원 봉사단체(ISO: International Students Organization) 운영
- 외국인 교환학생들이 겪는 불편사항이나 애로사항의 해소
- 추진 실적
구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유치 대학 |
11 |
14 |
24 |
유치 학생 |
35 |
57 |
93 |
- 유치 대학별 현황
유치대학 |
2003 |
2004 |
2005 |
City University of Hong Kong |
|
1 |
2 |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
|
|
1 |
Harbin Institute Of Technology |
|
1 |
|
Helsinki University of Technology |
|
3 |
3 |
INSA |
4 |
4 |
4 |
INPG |
|
|
1 |
Mongolia International University |
|
|
2 |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
1 |
1 |
2 |
Royal Institute of Technology(KTH) |
5 |
4 |
5 |
Royal Melbourne Inst. of Tech.(RMIT) |
3 |
4 |
3 |
Simon Fraser University |
1 |
1 |
|
Technical University Berlin |
|
|
3 |
Technical University Delft |
1 |
|
2 |
Tokyo Institute of Technology |
|
1 |
|
University of Bremen |
|
1 |
2 |
UTBM |
7 |
18 |
17 |
UTC |
2 |
9 |
9 |
UTT |
3 |
4 |
11 |
Yanbian Univ. of Science and Tech. |
5 |
5 |
4 |
National Chengchi University |
3 |
|
2 |
Asian Institute of Technology |
|
|
|
CERAM Sophia Antipolis |
|
|
1 |
ESCP-EAP |
|
|
6 |
Stockhom University School of Business |
|
|
2 |
University of Mannheim |
|
|
1 |
CBS - Copenhagen Business School |
|
|
6 |
Warsaw School of Economics |
|
|
2 |
University of Groningen |
|
|
2 |
총계 |
35 |
57 |
93 |
- 외국인학생 인턴쉽 프로그램 제도 운영
협력협정이 체결되어 있지 않는 외국 대학의 우수 두뇌를 유치하여 2~6개월 동안 KAIST 교수의 연구수행에 활용하고, 아울러 외국인 인턴학생에게 KAIST의 우수성을 알려 추후 학위과정으로 입학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
연도 |
2003 |
2004 |
2005 |
인원 |
11 |
15 |
22 |
- 대학 차원의 국제협력 실적
구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건 |
전년대비
증가율 |
건 |
전년대비
증가율 |
MOU 체결 해외기관 수 |
57 |
59 |
3.5% |
64 |
8.5% |
국제행사 개최 수 |
31 |
25 |
△20% |
38 |
66% |
국제공동연구 과제수 |
20 |
23 |
15% |
24 |
4.3% |
- MOU 체결 해외기관 명단 (26개국 64개 기관)
|
국가 |
기관명 |
협정명 |
협정체결일 |
1 |
AUSTRALIA |
Griffith University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Exchange Agreement |
2003.3.1 |
2 |
AUSTRALIA |
Royal Melbourne Institute of Technology |
Agreement of Co-operation and
Student Exchange |
2005.5.19 |
3 |
AUSTRALIA |
University of Melbourne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2001.4.1 |
4 |
AUSTRALIA |
University of Queensland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2002.9.1 |
5 |
CANADA |
Simon Fraser University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1998.5.1 |
6 |
CANADA |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
General Agreement of Cooperation |
2001.3.1 |
7 |
CANADA |
University of Waterloo |
Agreement on Student Exchange |
2004.8.10 |
8 |
CHINA |
Harbin Institute of Technology |
Agreement on Academic Cooperation |
2003.3.1 |
9 |
CHINA |
Shanghai Jiao Tong University |
Agreement on Academic Cooperation |
2002.1.1 |
10 |
CHINA |
South China University of Technology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Agreement on Student Exchange |
2002.7.1 |
11 |
CHINA |
Tianjin University |
Agreement between KAIST & Tianjin Univ. |
2001.3.1 |
12 |
CHINA |
Tsinghua University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Memorandum of Understanding
between KAIST, Tsinghua, and SAIT |
2001.3.1 |
13 |
CHINA |
Xian Jiaotong University |
Agreement on Cooperation |
2004.12.15 |
14 |
CHINA |
Yanb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1996.5.1 |
15 |
CHINA |
City University of Hong Kong |
Agreement on Student Exchange |
2001.11.1 |
16 |
CHINA |
Hong Kong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General Agreement |
2004.6.1 |
17 |
DENMARK |
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
Agreement on Cooperation |
2004.12.17 |
18 |
FINLAND |
Helsinki University of Technology |
Agreement on Cooperation |
2003.4.1 |
19 |
FRANCE |
Ecole des Mines d'Albi-Carmaux |
Agreement on Academic Cooperation |
2002.2.1 |
20 |
FRANCE |
Ecole des Mines de Paris |
Agreement on Cooperation |
2003.5.1 |
21 |
FRANCE |
Ecole Polytechnique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Agreement on Student Exchange |
2002.7.1 |
22 |
FRANCE |
Institut National Des
Sciences Appliquees |
Agreement on Cooperation |
2004.2.1 |
23 |
FRANCE |
Institut National
Polytechnique de Grenoble |
Agreement on Cooperation |
2004.3.1 |
24 |
FRANCE |
University of Technology
at Belfort-Montbé |
Agreement on Academic Exchange |
1999.12.1 |
25 |
FRANCE |
University of Technology
at compiegne |
Agreement on Academic Exchange |
1999.12.1 |
26 |
FRANCE |
University of Technology
at Troyes |
Agreement on Academic Exchange |
1999.12.1 |
27 |
GERMANY |
Berlin University of Technology |
General Agreement
Agreement on Cooperation |
2003.3.25 |
28 |
GERMANY |
Technische Universität München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on Academic and Research Collaboration |
2003.10.20 |
29 |
GERMANY |
Universität Bremen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2003.9.15 |
30 |
HUNGARY |
Technical University of
Budapest |
Agreement of Cooperation |
1993.4.1 |
31 |
INDIA |
Indian Institute of Technology at Delhi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2000.11.1 |
32 |
INDONESIA |
Institut Teknologi Bandong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2002.8.1 |
33 |
ITALY |
Politecnico di Milano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Agreement on Student Exchange |
2005.4.26 |
34 |
JAPAN |
Japan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Agreement on Academic Exchanges |
2004.2.1 |
35 |
JAPAN |
Kyoto University |
General Memorandum for Academic Cooperation and Exchange |
2005.5. |
36 |
JAPAN |
Tohoku University |
Academic Exchange Agreement |
2001.4.1 |
37 |
JAPAN |
Tokyo Institute of Technology |
Agreement on Academic Exchange |
2001.5.1 |
38 |
JAPAN |
University of Tokyo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
Agreement on Academic Exchange & Cooperation |
2003.4.1 |
University of Tokyo
(Graduate School of Science) |
Agreement on Academic Exchange & Cooperation |
2004.12.1 |
39 |
JAPAN |
Waseda University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2000.1.1 |
40 |
JAPAN |
National Institute for Materials Science |
Agreement for Research Cooperation |
2005.6.8 |
41 |
JAPAN |
Tokyo Denki University |
Renewal Agreement of Educational and Scientific Cooperation |
2005.11.23 |
42 |
MONGOLIA |
Mongolia International University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Student Exchange Agreement |
2004.7.2 |
43 |
MONGOLIA |
Mongol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Agreement on Student Exchange |
2003.5.1 |
44 |
NETHERLANDS |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
Agreement on Cooperation |
2004.1.1 |
45 |
NEW ZEALAND |
University of Auckland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2001.10.1 |
46 |
NORWAY |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Agreement on Cooperation |
2004.12.1 |
47 |
RUSSIA |
Novosibirsk University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2002.5.1 |
48 |
SINGAPORE |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2001.11.1 |
49 |
SINGAPORE |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2002.1.1 |
50 |
SWEDEN |
Kungl Tekniska Hogskolan |
General Agreement on Cooperation |
2001.11.1 |
51 |
SWITZERLAND |
Ecole Polytechnique Federale De Lausanne |
Agreement of Academic and
Scientific Cooperation |
2003.4.1 |
52 |
TAIWAN |
National Tsing Hua University |
Memorandum of Agreement |
2005.6.1 |
53 |
THAILAND |
Asian Institute of Technology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Agreement on Student Exchange |
2004.1.1 |
54 |
TURKEY |
Istanbul Technical University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Agreement on Student Exchange |
2004.12.23 |
55 |
UK |
University of Surrey |
Agreement of Collaboration |
1989.7. |
56 |
USA |
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2004.3.1 |
57 |
USA |
Oregon Graduate Institute of Technology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1996.9.1 |
58 |
USA |
Rensselaer Polytechnic
Institute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2003.1.1 |
59 |
USA |
Ohio State University |
Statement of Collaboration |
1985.5.1 |
60 |
USA |
University of California at
Santa Barbara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2002.9.1 |
61 |
USA |
University of Iowa |
General Cooperation Agreement
Student Exchange Agreement |
2003.2.1 |
62 |
VIETNAM |
Hanoi University of Technology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Agreement on Student Exchange |
2003.3.1 |
63 |
VIETNAM |
Hanoi University of Science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2005.11.22 |
64 |
VIETNAM |
Ho Chi Minh City University of Technology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2003.3.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