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단소개
INTRODUCTION
사업비전
인력양성목표
주요사업계획
- 교육(인력양성)
- 연구(R&D)
- 대학원특성화
대학원특성화
대학의 인적자원 투자실적 및 계획

1. 사업단의 전임교원 1인당 학생 (학부/대학원) 수
전임교원 1인당 대학원생 수 전임교원 1인당 학부생 수
전임교원 수 대학원생 수 1인당 대학원생 수 전임교원 수 학부생 수 1인당 학부생 수
23 132 5.74 23 181 7.87

2. 사업단의 전임교원 1인당학생 (학부/대 학원) 수 개선 계획
KAIST는 학부과정에서 무학년 무학과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므로 학부생들이 필요에 따라 학과를 선택한다. 따라서 학부생 정원이 정해져 있지 않은 상황에서 학부생 연도별 목표를 설정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학부생들의 학과선택이 현재 수준임을 가정하고 신임 교수의 충원 계획에 따라 학부생 연도별 목표를 설정하였다. 대학원의 경우 보다 효율적인 교육을 위하여 향후 7년간 대학원 입학정원을 현재수준으로 유지하고 신임 교수를 충원하여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를 개선할 예정이다.
항목 현황
(’05.4.1 기준)
연도별 목표(명)
1년차 2년차 3년차 4년차 5년차 6년차 7년차
(최종)
학부생 기준 7.87 7.54 7.24 6.96 6.70 6.46 6.24 6.03
대학원생 기준 5.74 5.50 5.28 5.08 4.89 4.71 4.55 4.40
전 체 13.61 13.04 12.52 12.04 11.59 11.18 10.79 10.43
전임교원 채용계획 23 24 25 26 27 28 29 30


대학의 물적자원 투자 계획

■ 국고 대비 대학의 대응투자 규모
항 목 연도별 목표(백만원)
1년차 2년차 3년차 4년차 5년차 6년차 7년차
(최종)
평균
대학 자체 대응자금(A) 473 473 473 484 491 504 507 486
국고지원금(B) 57 57 57 58 59 60 61 58
비중=A/B×100 12 12 12 12 12 12 12 12


연구중심대학으로의 특성화 실적 및 계획

1. 대학 전체 전임교원 확보율 현황 및 개선 계획
현황
(05.4.1)
년도별 목표
1년차
(‘07.4.1)
2년차
(‘08.4.1)
3년차
(‘09.4.1)
4년차
(‘10.4.1)
5년차
(‘11.4.1)
6년차
(‘12.4.1)
7년차
(최종)
전임교원 확보율
(93%)
93% 93% 93% 93% 93% 93% 93%
교원 1인당 학생수
(17.9명)
16.54 15.9 15.41 14.58 14.22 14.08 14
전임직교원
(408명)
423 440 454 480 492 497 500

2. 대학의 재학생 정원 현황 및 계획
KAIST는 매년 700명 내외의 학사과정학생과 1,400명 내외의 대학원과정 학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이 중 학사과정 학생들은 입학 3학기 경과 후 학생의 적성과 희망에 따라 학과를 선택하는 무학과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아래 표에 나타난 것처럼 대학원 학생 수 대 학사과정 학생 수의 비율이 평균 1:0.43으로 이미 충분히 연구중심대학의 특성을 구비하고 있어 학사과정 정원 감축은 고려하지 않고, 질적 확충과 내실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 과정별 학생 모집 정원
구분 현재
(입학정원)
2003년
(입학정원)
2004년
(입학정원)
2005년
(입학정원)
목표
학사 700명 내외 700명 내외 700명 내외 700명 내외 700명 내외
석사 900명 내외 900명 내외 900명 내외 900명 내외 900명 내외
박사 450명 내외 450명 내외 450명 내외 450명 내외 450명 내외
감축인원 - - - - -
  • 과정별 학생 모집 인원
구분 2003년 2004년 2005년
학사 582명 578명 603명
석사 940명 976명 940명
박사 410명 424명 436명
대학원 학생수 :
학사과정 학생수
1 : 0.43 1 : 0.41 1 : 0.44

3. 대학의 구조개혁 실적
KAIST에서는 자체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구조개혁을 시도하여 왔다. 아래에서는 21세기 교육, 연구 신경향과 국가 주문형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학제학부 및 학제적 전문대학원 설치와 외국인 총장 영입의 두 가지 측면에서 KAIST의 변화를 서술한다.
  • 학제학부 및 전문대학원 설치
    학제적 융합분야의 새로운 프로그램을 적기에 도입하기 위하여 학제학부를 2003년 9월 설치하고 새로운 학제전공을 적극 유치하였으며 과학기술분야의 학제적, 전문적 고급인력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학제적 시스템의 전문대학원을 설치. 운영되게 되었다.
<신규 학제전공 및 전문대학원 현황>
학제전공/전문대학원명 설 치 일 지 원 기 관
소프트웨어 전문가과정 2003.7 과학기술부(2003.7), 삼성전자(2005.3), LG전자(2006.3)
로봇공학 2004.7 자체지원
문화기술대학원 2005.6 문화관광부
반도체공학프로그램 2005.8 삼성전자
고분자공학 2005.12 LG 화학, 제일모직
자동차기술대학원 2006.1 과학기술부

  • 외국인 총장 영입(2004년 7월)
    선진대학 시스템 도입을 통한 대학의 변화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1998년도 노벨물리학상 수장자인 Robert B. Laughlin 교수(Stanford 대학)를 KAIST 총장으로 영입하였다. 러플린 총장 부임 후 KAIST의 주요 변화는 다음과 같다.
  • 학사과정 교육개선
    Bilingual Campus 사업(영어교육강화, 교환학생 대폭 확대등 포함), Curriculum Broadening 사업(Business Economics Minor 설치, Arts & Culture 교과목 확장 등 포함) 그리고 Undergraduate Research Participation 사업등을 새로이 추진하며 학사과정 교육을 개선하고 있다. 이 결과 학사과정 입시 경쟁률이 크게 증가하였고 (2005년 1:2, 2006년 1:3), 한국과학영재학교 졸업생 138명 중 약 80여명이 KAIST에 입학하였다.
  • 신규 학제전공 및 전문대학원 유치
    신규 학제전공 및 전문대학원 유치를 적극 지원하여 앞의 표에 보이는 바와 같이 산업체와 정부부처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 운영하게 되었다.
  • 기타 주요 추진사항
    KAIST에서는 교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새로운 영년직 제도를 강력히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이에 대한 시안을 마련하고 시행에 앞서 법률적 검토를 추진하고 있다.

4. 사업분야 대학원 및 학부 학사조직의 통ㆍ폐합 등 학사조직 개편 실적
해당사항 없음

5. 사업분야(사업단)내 대학원생/학부생 비율 현황 및 계획
KAIST는 학부과정에서 무학년 무학과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므로 학부생들이 필요에 따라 학과를 선택하므로 연도별 목표를 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러나 연구중심대학인 KAIST의 특성상 현재 전체학생 대비 대학원생 비율이 44.8%로 적절한 수준이다. 본 사업단은 앞으로도 현재 수준의 비율을 유지하여 잠재적인 고객인 학부생 교육과 대학원생 교육에 더욱 충실히 할 예정이다.
현 황 연도별 목표(%)
대학원생
(A)
학부생
(B)
비중
A/(A+B) ×100
1년차 2년차 3년차 4년차 5년차 6년차 7년차 (최종)
132 181 42.2% 42.2% 42.2% 42.2% 42.2% 42.2% 42.2% 42.2%


연구중심대학 체제 구축을 위한 제도개선 실적 및 계획

1. 연구비 중앙관리 시스템
  • KAIST 연구비 관리시스템의 개요
    • KAIST의 연구관리 제도는 선진국 특히 미국제도와 지난 30여 년간의 정부 및 민간 산업체 연구 과제를 수행하면서 얻은 연구 관리의 노하우가 함축된 형태로써,
    • 국내 타 대학이나 연구소의 기본 모델로 평가 받고 있으며, 그 특징은 중앙관리와 근접지원, 자율과 통제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효율성과 엄밀성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음
    • 연구계약이후 정산 단계 전까지 연구정보, 연구비 입금ㆍ관리ㆍ집행 등 모든 연구 업무는 전산화를 통해 중앙 집중 관리로 운영함으로써 연구책임자의 행정 부담을 최소화하고 전산시스템을 통해 연구정보를 공개함으로써 연구비 집행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고 있음
    • 특히 정기적인 내부감사외 과학기술부, 감사원의 외부 감사를 통해 연구비 집행의 적정성을 상시적으로 감사하고 있음
  • KAIST 연구비 관리시스템의 흐름도



  • 단계별 연구비 관리 내용
    • 연구계약 및 연구비 입금, 관리
      • 모든 연구계약은 총장 명의로 체결됨
      • 연구비는 학교 통장을 통해 입금되고, 연구책임자는 대학본부를 통해 연구비 계정만을 통보받음
      • 연구비 입금 후 자금관리, 연구비 집행, 기타 회계 관리는 대학본부에서 일괄 처리
    • 연구비 계정 통보
      • 회계부서(재무팀)를 통해 연구비 입금이 확인되면 연구관리부서(연구관리팀)는 전산시스템에 연구기간, 연구비 예산 세부내역, 참여연구원 등 연구수행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입력내용을 연구책임자에게 통보(계정 통보)
    • 연구비 집행 및 관리
      • 연구비 집행의 모든 권한은 연구책임자에게 위임하고, 실 집행은 전산시스템을 통해 관련 행정부서에서 직접 처리함을 원칙으로 함
      • 단, 업무의 신속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해 예외적으로 본부를 경유하지 않고 학과 차원에서 직접 처리될 수 있도록 근접지원 제도를 병행하고 있음. (예, 소액구매)



    • 연구비 집행 프로세스 예시(구매)



    • 간접비 운용
      • 간접비 집행 사용 및 집행근거 :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
      • 집행내역 : 상기 집행 근거에 따라 아래 비목으로 집행
        • 당해 연구개발에 소요되는 지원인력의 인건비 및 기관 공통 지원경비
        • 연구원의 일시적 연구중단, 연구연가 등에 따른 비용에 충당할 수 있는 경비
        • 프로그램 수행과제와 직접 관련된 지적재산권의 출원 등록에 필요한 모든 비용 또는 기술가치 평가 등 기술이전에 필요한 비용
        • 연구과제의 홍보를 위한 과학홍보물 및 행사 프로그램 등의 제작, 강연, 체험활동
        • 연구실 개방 및 홍보전문가 양성 등
        • 연구실 안전관리비
  • 연구비 집행에 대한 내외부 감사시스템
    • KAIST는 정부출연(연)으로 법적 정체성을 갖고 있어 주무부처인 과학기술부의 정기적인 감사와 감사원 감사를 수감 받고 있음
    • 내부적인 운영체제로는 자체일상감사를 위한 감사실, 사전사후 업무조사를 위한경영 혁신팀에서 자체 감사기능을 수행하고 있음
    • 연구비 집행에 대한 업무 담당부서가 다르게 지정 운영되고 있어 상호 통제와 감사기능을 수행하고 있음



  • 향후 연구관리시스템 개선 계획
    • 추진개요
      • 연구관리시스템의 완전한 전산화를 위해서는 행정관리시스템(인사, 급여, 예산, 회계, 구매, 자산)과 통합 DB 구축이 필요하나, 현재는 일반/연구 DB와 학사DB가 별개로 운영되고 있고, 이 중 일반 DB와 연구 DB간의 호환성이 다소 미흡
      • 지난 2004년부터 학사, 일반, 연구시스템간의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KAIST 정보화 전략사업이 추진되면서, 이와 연동하여 연구관리시스템 보완작업을 금년 초부터 추진 중에 있음
    • 연구관리시스템 도입의 필요성
      • Issue
        • 연구 프로젝트 및 세부 진도 관리 불완전
        • 업적물이 리스트로만 관리됨
        • 연구비 집행 및 정산에 수작업이 많음
        • 연구-재무시스템간 연계 미흡
      • To-Be Direction
        • 프로젝트 세부 진도관리 및 산출물에 대한 관리 시스템화 추진
        • 연구시스템과 연구비 카드시스템, 재무시스템 간 I/F개선 필요
        • 체계적인 프로젝트 참여율관리 및 정산관리



    • 연구관리스템 개략 구성도



    • 연구관리 시스템 구축 방향
      • 타 시스템간의 자료 공유
        • 인사, 급여, 회계, 예산, 자산, 구매, 학사 등의 시스템 간 통합 구축
        • 자료의 무결성을 보장한 정보 공유
      • 연구관리 지원 프로세스 재정립
        • 연구과제, 연구비관리, 업적 및 학술활동 관리프로세스의 제공 및 관리체계화
        • 업무 생산성 극대화
      • 연구 관련 각종 통계시스템 구축
        • 사용자정의 검색 지원 및 실시간 통계자료 등 제공
      • 연구비 입출금 체계적 관리
        • 중앙 집중적인 연구비 관리로 연구비의 투명성 보장
        • 연구비 입출금 관련 정보 제공 및 현황 파악이 용이
      • 연구비카드 관리
        • 과기부 "연구비정산 종합관리시스템"과 연계한 연구비 실적 제공
      • 연구 산출물 전자 문서화(EDMS) 관리
        • 각종 연구 산출물의 전자 문서화로 보관 및 검색 등의 관리 체계 확립


2. 교수 업적평가 시스템
  • 교원인사 질적 평가제도 도입
    • 목적
      KAIST는 그동안 꾸준한 노력으로 연구의 양적인 측면에서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가져왔으나 질적인 수준은 아직도 외국의 우수대학에 비하여 차이를 보이고 있으므로 교수들의 승진 등 인사 평가에서 편수(점수)에 대한 연구 실적의 양적 부담감을 해소시켜 각 핵심 전공 분야에 집중적인 연구를 유도함으로써 세계적인 연구 성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교원인사제도의 개선
    • 경과
      • 교원인사운영요령 개정 (2002. 9. 2)
        • 의견 수렴 (전체 학과장 회의 및 전체교수회의 등)
        • 관련 양식 개정
      • 교원인사적용 (2003. 3월 교원인사부터)
      • 교원 업적평가 양식 개선 (2006. 11월 교원인사)
    • 기대효과
      •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핵심 분야별 집중 연구 및 성과
      •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Journal에의 논문 게재 확대
      • 학과/전공간의 특성이 반영되는 유연한 평가 기준 적용
      • 외부평가(국내ㆍ외 전문가 평가)의 도입으로 평가의 객관성 제고
    • 주요 개정 내용
      교원인사 평가 방법을 기존의 점수화를 중심으로 하는 양적 평가 방법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질적 우수성(대표 논문의 질적 수준 등)을 중심으로 하는 종합평가제로 전환
    • 주요개정 사항 (승진심사평가를 기준으로)
      • 평가 기준에서의 점수제 폐지
        각 평가 항목의 우수성 및 장래성 평가
      • 승진 심사 최소 요건
당 초 개 정
부교수
우수국제논문 8점(4편 상당)이상을 포함한
교육연구실적 평가점수 20점 이상
부교수
우수국제논문 4편 이상
교수
우수국제논문 16점(8편 상당)이상을 포함한
교육연구실적 평가점수 45점 이상
교수
우수국제논문 8편 이상


      • 승진 심사시 대표 논문의 평가
        • 교수승진시 : 4편내외
          부교수승진시 : 2편내외
          심사대상자가 제출한 연구실적(논문의 공저자, 영향지수, 인용횟수, Correspo- nding Author 여부 등)을 기준으로 질적 우수성을 중심으로 행함.
        • 해당 분야 국내ㆍ외 전문가에 대표논문에 대한 평가 의뢰
  • 교수업적 평가결과에 대한 환류시스템의 우수성(차등 연봉제 또는 성과급 및 인사제도 운영 등)
    • 업적에 따른 차등연봉제
      • 평가기간 및 방법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년간의 업적을 소속 학과장이 1차 평가 하고 소속 학부장이 2차 평가하여 성과등급을 결정
      • 평가항목 및 배점율
        평가대상 항목 및 배점율(합계 100%)은 교육실적 20~60%, 학술연구실적 20~ 60%, 기여ㆍ봉사활동실적 20%로 한다. 세부평가 기준은 각 학과별로 별도로 마련하여 시행
      • 평가 등급
        가감율과급에 의한 금액을 기준으로 하여 평가등급에 따른 가감율을 각각 최우수등급 +20%, 우수등급 +10%, 준우수등급 0%, 보통등급 -10%로 함
    • 평가에 따른 특별인센티브 차등
      • 매년 연말에 당해 연도 실적과 강의, 논문, 기여봉사(포상포함) 각 부문의 평가등급별로 특별인센티브 지급
      • 인센티브금액은 2~3배까지 차이가 나도록 철저한 차등지급
    • 인사제도 운영(최근 3년간 승진율)
년도 구분 승진대상자 승진신청자 승진자 승진율 비 고
2003년
(3월)
부교수 9 7 5 56%  
교 수 19 13 11 57%  
영년직 17 6 6 35%  
2003년
(9월)
부교수

10

6 6 60%  
교 수 13 5 4 30%  
영년직 21 14 13 61%  
2004년
(3월)
부교수 8 5 5 63%  
교 수 10 7 6 60%  
영년직 14 12 6 43%  
2004년
(9월)
부교수 12 4 3 25%  
교 수 8 4 3 37.5%  
영년직 16 12 9 56.25%  
2005년
(3월)
부교수 12 4 3 25%  
교 수 8 4 3 37.5%  
영년직 15 9 9 56.25%  
2005년
(9월)
부교수 15 8 3 20%  
교 수 10 6 6 60%  
영년직 16 11 10 62.5%  


  • 영년직 제도개선
    • 제도 개선 필요성
      • 영년직 자격 조건 취득에 장기간 소요
      • 영년직 교수에 대한 보상 미비
      • 우수 신임 교원 유치에 불리하게 작용
    • KAIST 영년직 제도(현행)
      • 자격요건: 교수로서 근속 7년 이상, 우수국제논문 20편 이상
      • 임용절차: 교원인사관계위원회 심의를 거쳐 총장이 임명
      • 처우: 일반 전임직 교원과 동일
    • 영년직 제도 개선(안)
      • 영년직 심사 시기 : 교수 승진 심사와 함께 실시
      • 학과의 지원 : 학과장은 영년직 후보 교수의 학과 업무 부담이 최소가 되도록 배려
      • 영년직 심사 평가
        • 평가기준 : Professional Competence, Area of Specialization, Teaching, Professional Integrity, Collegiality 다섯 항목을 원칙으로 하되, 각 학과의 특성을 고려
        • 평가 방법 : 학과 인사위원회에서 영년직추천위원회 구성하고 영년직추천위원회의 추천을 참고하여 결정
        • 영년직추천위원회 구성은 국내외 전문가 10명(내부 50%, 외부 50%)으로 구성하며 피심사자의 의견을 고려하여 위원회 구성
      • 영년직 심사 결과
        • 통과자 : 국내 최고 수준의 연봉 보장
        • 미통과자 : 최대 10년 안에 영년직이 되지 못할 경우 재계약을 하지 않음
        • 적정 수준의 탈락율 유지(미국 상위 10위권 대학 수준)
  • 신임교원 정착금 제도 강화
    • 신임교원 정착 연구비 제도 개선
      • 사전연구제도 신설
        • 임용 6개월전 정착연구비 배정
        • 임용전 연구실, 실험실 설치 및 사전 연구 가능
      • 정착연구비 항목 통합 및 집행 제한 완화
        • 연구비 집행의 자율성 확대
    • 정착금 제도의 상향 조정 검토
      • 최고 수준의 Research intial funding 지원 : 2억/년
      • 신임교원정착연구비를 Start-up Packages(연봉, 연구비, R/A)로 확대
    • 정착금 지원 기간 연장 검토
      • 현행 1년간 지원에서 3년간 지원으로 변경
    • 신진교수위원회 신설
      • 신임교수들의 건의사항이나 애로 사항을 효과적으로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기 위하여 신임교수들로 구성된 위원회를 설치 운영
    • 신임교원을 위한 강좌
      • 강사: 정근모 한림원 원장, 김충기 KAIST 교수


사업단내 경쟁체제 구축계획
  • 참여교수 간 경쟁체제 유지를 위한 사업단 운영 계획
    • 세부 분야의 특성과 벤치마킹 대학의 해당분야의 실적을 고려하여 사업팀 별로 참여교수 당 연구논문 및 IF, 특허, 연구비 수주, 학회발표, 국제협력 등의 목표를 설정한다.
    • 이러한 목표를 100%이상 초과 달성한 사업팀과 참여교수에게는 A등급, 목표의 50%에 이르지 못한 경우는 C등급, 그 이외의 사업팀과 참여교수에게는 B등급이 주어진다.
    • A등급을 받는 사업팀과 참여교수에게는 인센티브가 주어지며 이를 예산 배정 등에 반영한다.
    • C등급을 받은 사업팀과 참여교수는 약간의 불이익과 함께 실적을 만회할 수 있는 유예기간이 1년 정도가 주어진다.
    • 인세티브와 불이익은 참여 대학원생의 수, 박사후 연구원 수, 배정되는 연구경비의 조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 연속하여 2년 이상 C등급을 받은 참여교수는 보다 우수한 신임교수나 비참여교수로 교체한다.
    • 연속하여 2년 이상 C등급을 받은 사업팀은 참여교수 수를 줄여야 할 수도 있으며 반대로 연속하여 2년 이상 A등급을 받은 사업팀은 참여교수 수가 늘어 날 수 있다
  • 사업 미참여 교수 지도학생 관리 대책
    • 사업 미참여 교수나 본 사업 출범이후 임용된 교수의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실적이 부진한 참여교수와 교체될 수 있다.
    • 참여하지 않은 교수도 정상적인 교육과 연구업무에 종사하며 KAIST 자체 연구비의 배정에 있어 참여교수보다 우선적으로 배려하여 최소한의 연구환경은 보장한다.
    • 참여하지 않은 교수도 석박사과정 학생을 지도할 수 있으며 가능한 한 사업단 참여교수와 공동지도를 통하여 모든 학생에게 사업참여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배려한다.
  • 참여학생 간 경쟁을 촉진하기 위한 지원계획
    • 세부 분야의 특성과 벤치마킹 대학의 해당분야의 실적을 고려하여 사업팀 및 석박사 년차 별로 참여학생 1인당 연구논문, 학회발표, 특허 등의 목표를 설정한다.
    • 이러한 목표를 100%이상 초과 달성한 참여학생에게는 A등급, 목표의 50%에 이르지 못한 경우는 C등급, 그 이외의 참여학생에게는 B등급이 주어진다.
    • A등급을 받는 참여학생에게는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 C등급을 받은 참여학생는 약간의 불이익과 함께 실적을 만회할 수 있는 유예기간이 1년 정도가 주어진다.
    • 인센티브와 불이익은 보너스 급여와 배정되는 연구경비의 조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 연속하여 2년 이상 C등급을 받은 참여학생은 연구경비 지급대상에서 제외한다.


사업단 자체평가 시스템 계획
  • 사업실적의 엄정하고 합리적인 평가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평가위원회를 이원화한다.
  •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사업목표의 달성여부를 통계적 수치에 의하여 평가하기 위하여 자체 평가위원회를 사업단장 1인, 사업팀장 4인, 타 학과 교수 3인, 연구처 팀장 1인으로 구성한다.
  • 사업실적의 질적 수준과 벤치마킹 대학과의 비교평가를 위하여 외부 평가위원회를 사업단장 1인, 국내 원로학자 2인, 국외 학자 2인으로 구성한다. 국외 학자는 가능한 한 벤치마킹 대학의 교수로 위임한다.
  • 각 사업팀장은 수시로 팀 내의 사업 실적을 점검하여 할당된 목표의 달성을 독려한다.
  • 내부 평가위원회는 6개월에 한 번씩 각 사업팀으로부터 사업의 전반적인 진행상황 내역을 제출받아 평가하고 그 결과와 의견을 각 사업팀에 통보한다.
  • 외부 평가위원회는 1년에 한 번씩 각 사업팀으로부터 각종 실적의 수월성을 입증하는 자료와 내부 평가위원회로부터 정량적 평가결과를 제출받아 평가하고 각 사업팀에 해당 의견을 통보한다.
  • 내부 및 외부 평가위원회의의 평가의견은 사업단의 연차, 중간, 최종 평가를 위해 보고서 형식으로 준비하여 제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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