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신임 교수 소개 : 김동환 교수

신임 교수 소개 : 김동환 교수

⦁김동환 (조교수) 2018.08.16 부임

⦁박사: University of Michigan (2014)

⦁전공: 최적화 이론

⦁경력: Postdoctoral Fellow, University of Michigan; Postdoctoral Fellow, Harvard University; Research Instructor, Dartmouth College

Q. 현재 어떤 분야를 연구하시는지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제 연구 분야는 최적화 이론으로, 어떤 수학 모델이 주어졌을 때 최적해를 찾고자 하는 분야입니다. 수치해석학 등의 수업을 수강하면 접할 수 있는 분야죠. 최적화 이론은 제약 조건이 주어졌을 때 함수의 최적해를 찾는 분야라고 할 수 있는데, 그 때문에 산업 공학, 제어, 머신 러닝 등 다양한 분야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제가 요즘 연구하는 것은 머신 러닝 등 응용 분야에서 최적화 문제를 세우고, 이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풀 수 있을지에 관한 것입니다.

Q. KAIST에 부임하신 계기가 무엇인가요?

 KAIST는 수리과학과 뿐만 아니라 다른 학과에서도 이론을 중요하게 생각해서, 응용 수학을 연구하기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위를 전자공학과에서 받고 뒤늦게 수학에 관심을 가진 경우여서, KAIST의 이러한 점이 제게 잘 맞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Q. KAIST에 부임하신 지 2달이 되었는데, KAIST의 인상은 어떤가요?

 우선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분위기가 좋습니다. 아직 학생분들과 직접 만날 기회는 많지 않았지만, 다른 교수님들로부터 학생분들에 대한 칭찬을 자주 들어서 기대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KAIST에서 이루시고 싶은 목표나 계획이 있나요?

 최적화 이론은 산업 공학을 비롯한 공학에 많이 쓰이지만, 한국에서는 이론적인 측면에서 최적화 이론을 연구하시는 분이 많지 않습니다. 이에 최적화 이론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그 지평을 넓히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머신 러닝 등 여러 응용 분야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Q. 연구를 하지 않을 때는 주로 어떤 활동을 하시나요?

 어릴 때부터 운동하는 것을 좋아해서, 요즘에도 축구와 암벽 등반을 즐겨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다른 수리과학과 교수님들과 함께 매주 암벽등반을 다니고 있어요.

Q. 수리과학과 학생들에게 전하시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어떤 문제와 마주쳤을 때, 그에 대한 조언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경험하지 못 한 것에 대해서는 누구나 부족할 수 있으니까요. 저도 그러지 못 했던 때가 있어서, 스스로 이러한 자세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도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