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틀리지 않는 법(How Not to Be Wrong). 조던 엘렌버그 저.

틀리지 않는 법(How Not to Be Wrong). 조던 엘렌버그 저.

학창시절 수학을 공부하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 갖게 되는 의문이 “수학을 왜 배울까?”일 것이다.

이를 수학 선생님께 질문하면 “수학에서 배우는 논리적인 사고가 중요하다”, “수학은 모든 분야의 기초가 된다”와 같은 다소 추상적인 대답들을 보통 듣게 되는데. 이 책에서는 수학을 잘 활용하면 자칫 틀린 결론을 내릴 수 있는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통계, 확률과 같은 수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어떻게 주어진 데이터로부터 합리적인 추론을 할 수 있는지 경제, 사회, 생물학 등 여러 분야의 예시를 통해서 잘 묘사되어 있다. 중‧고등학생뿐만 아니라 수학을 전공하는 학생, 수학 선생님, 그리고 무엇보다 데이터를 다루는 모든 분야의 사람 모두 재밌게 읽을 수 있고 유익한 책이다.

9살에 대학에 들어가고 국제 수학 올림피아드에서 금메달을 따는 등 소위 수학 엘리트 코스를 밟아온 저자가 그러한 과정에 있는 친구들과 그러한 과정에 들어가지 못한 친구들에게 틈틈이 전달해주는 메시지들은 수학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리고 진지한 이야기들 중간 중간 “왜 수학자들은 양말을 신고 샌들을 신는 것을 좋아할까?” 등 수학과 관련된 가볍고 재미난 이야기들이 책 읽기의 재미를 더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