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연구를 선도하는 인력 양성

BrainKorea21 Four

사업비전

사업목표

KAIST는 현재까지 우리 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최고 수준의 과학기술인을 배출하는 교육과 최첨단의 연구를 수행하는 역할을 하여 왔다. 본 사업단은 사회 각 분야에서 수학적 지식을 활용하고 창의성을 발휘하는 과학기술·산업인력과 수학 연구에서 세계적 수준으로 성장할 수 있는 석박사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 수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관련 분야에서 수학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인력 - 수학 연구를 선도하는 인력 - 학문의 벽을 뛰어넘는 융합형 인력
 - 국가 과학기술 및 산업계의 필요에 부응하는 인력 - 국제적 연구와 리더십을 갖춘 인력. 본 사업단은 이러한 비전을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세운다.
1.진로: 산학연 공동연구를 통한 산업 및 사회 문제 해결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 양성 2.진로: 국제교류 프로그램의 확대를 통한 창의성과 글로벌 리더십을 갖춘 인재 양성
- 사업단 실적 향상: 현재의 Caltech 수준의 학문적 수월성 확보

교육역량 영역

KAIST 수리과학과는 1990년부터 이제까지 국내외 유수 대학, 연구소, 산업체에서 핵심인력으로 활동하고 있는 석사 674명, 박사 305명을 배출한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 곳곳에서 수학적 지식을 활용하고 창의성을 발휘하는 산업인력과 수학을 학문적으로 발전시키는 세계적 수준의 석박사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융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인재, 과학기술 및 산업계의 필요에 부응하는 인재, 국제적 연구와 리더십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연산 공동연구, 외국 리더 수학자와 대학원생 공동 지도, KAIST 내 타 학과 교수와 대학원생 공동 지도 등을 추진하고자 한다.

연구역량 영역

KAIST 수리과학과는 BK21 사업단 운영을 통해 연구역량의 비약적인 질적 향상 및 신진, 중견수학자의 지속적인 영입이라는 성과를 이루었다. 본 사업단은 이러한 발전을 바탕으로 순수와 응용의 균형 잡힌 연구역량 강화를 통해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선도그룹 4개 이상의 구축과 KAIST가 배출한 박사가 세계적 연구성과를 이루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연구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제공, 우수연구 결과에 대한 적극적인 보상 체계 마련, 세계적인 연구교류 장소로 발전 지원, 최고의 신진교수 및 중견교수 영입, 대학원생의 연구력 강화를 추진하고자 한다.

기대효과

본 사업으로 대학원생과 교수 모두에게 교육과 연구에 최적의 환경이 마련되어, 세계적 수준의 인재 배출과 학계의 선도적 연구그룹의 형성이라는 구체적인 효과를 기대한다. 이를 통하여 양성된 유능한 수학인재는 우리 사회 곳곳에서 국가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교육과 연구에 대한 이 두 가지의 효과는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7년이라는 중장기적 안목으로 볼 때 연구성과와 인재배출에서 국제적 인지도를 높여 KAIST 수리과학과의 QS Ranking 40위권 진입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예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