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사: Cornell University (2014)
- 전공: 기하위상수학, 기하군론
- 경력: University of Bonn, Postdoctoral Fellow
KAIST에 부임하신 계기가 있나요?
제게 특별히 KAIST로 오게 된 계기가 있다면 두 가지로 압축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첫 번째는, KAIST에 모교로서 특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KAIST 수리과학과의 자유로운 문화입니다. 학과 내의 문화가 수평적인 분위기에서 젊은 학자들이 본인이 원하는 대로 연구와 교육에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것이 굉장히 매력적이라고 느껴졌습니다.
현재 연구하시는 분야에 대해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제가 연구하는 분야는 위상수학이고, 그 중에서도 기하위상수학, 기하군론 등을 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저차원 위상 공간이나 군과 같이 유연하게 정의된 수학적 대상들을 기하학적인 구조를 가진 대상들로 볼 수 있고, 이러한 관점은 이들의 수학적 성질들을 이해하는데 굉장히 유용합니다. 기하위상수학과 기하군론의 큰 줄기 중 하나는 위상공간과 군의 위상/대수적 성질들과 기하적 성질들 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평소 연구 이외에 시간이 나시면 즐겨 하시는 것이 있나요?
딸이 하나 있는데, 아이가 어렸을 때 아빠로서 최대한 많은 추억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일이 없을 때는 주로 가족들과 시간을 많이 보내려고 노력합니다. 원래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하는데, 그래서 언제부터인가 이 두 취미가 하나로 합쳐져서 아이 사진만 많이 찍고 있네요(웃음)
제 연구실은 문은 (제가 있을 때는) 늘 열려있으니, 마음이 답답하면 언제든지 찾아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