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시대 수학자 최석정 기념 강의실 개설

수리과학과의 자연과학동 1층에 조선시대 수학자로서 세계적으로 업적을 인정받은 최석정을 기념하기 위해서 ‘최석정 강의실’을 개설하고 9월 6일에 현판식을 가졌다. 이 행사를 위해서 특별히 변재일 국회의원이 참석하였고,  학교에서는 신성철 총장과 보직자들이 함께하였다. 9월 7일에는 최석정 기념 강연행사로 김영욱(고려대), 송홍엽(연세대) 교수 초청강연이 있었다. 최석정은 현종과 숙종대의 정치 중심에서 활약한 문신이면서 학문에 힘쓴 대표적 조선 시대 학자로서 2013년에 대한민국 …

최석정 발굴기: 곽도영, 한상근 교수 특별 대담

편집자 주: 최석정의 수학적 업적에 대해서는 최근에 들어서 널리 알려지기 시작하였는데, 이를 최초로 발굴하여 학계에 보고하신 분들이 우리 학과의 곽도영 교수님과 한상근 교수님이라고 한다. 그 사연을 들어보기 위해 소식지에서 인터뷰를 하였다. (기: 학생기자, 곽: 곽도영 교수, 한: 한상근 교수) 기: 곽도영 교수님 안녕하세요. 학과에서 최근 최석정 강의실 개관을 하였고, 변재일 국회의원님, 신성철 총장님을 비롯하여 여러 …

마방진과 공학적 응용

한국 수학사에 큰 획을 그은 최석정(崔錫鼎, 1646~1715)의 직교라틴방진(Orthogonal Latin Squares)과 마방진(魔方陣, Magic Squares)에 관한 짧은 보고와 오늘날도 관심을 가지는 마방진과 관련된 공학/기술적 응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자연수 n이 주어지면 n차 마방진은 서로 다른 n2개의 숫자가 채워진 n×n 정방의 배열로써 각 행과 열의 합과 두 대각선의 합까지 총 2n+2개의 합이 동일하다는 성질로 정의된다. 여기서 숫자가 1부터 연속적으로 …

최석정강의실 현판식과 기념 강연회

최석정 강의실이 완공되어 9월 6일에 변재일 국회의원, 신성철 총장, 일부 보직자가 참석하여 현판식을 가졌다. 9월 7일에는 최석정 기념 강연회가 열렸다. 

최석정

최석정이란 이름은 수학자들 사이에서는 유명하다. 카이스트 오윤용, 한상근, 곽도영 교수의 발굴과 뒤를 이은 여러 분들의 노력으로 우리나라에서뿐 아니라 외국에서도 인정받는 흔치 않은 조선 학자이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최명길(崔鳴吉, 1586~1647)의 손자인 최석정(崔錫鼎, 1646~1715)은 조선 현종과 숙종을 모셨으며 영의정을 여덟 번이나 지낸 문신으로, 어려서부터 신동이었고 조정에서는 나라를 위해 말을 아끼지 않았다고 한다. 그는 정치의 핵심에서 바쁜 나날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