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학자의 문제 풀기

위 그림은 통계학자의 문제해결법을 도식화한 그림입니다. 통계학은 흔히 오차의 과학, 데이터의 과학이라고 하지요. 현상 분석과 예측, 진단, 최적화 등 현실세계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이 통계학의 문제로 환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현실 문제는 똑같은 유형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경우 매번 다른 형태의 모습을 가지고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기가 통계학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지점이기도 하지요. 새로운 문제를 푸는 것은 …

김재광 (교수) 2016.09 부임

박사: Iowa State University (00’) 전공: 표본조사론, 불완전 자료 분석 경력: 한국외대, 연세대, 아이오와 주립대 교수 Q. 현재 연구하시는 분야에 대해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저는 특정 분야에 대한 연구를 하기 보단 몇 가지 분야에 걸쳐서 협업을 통해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저의 주된 연구 분야는 샘플링인데요 여론 조사나 국가 공식 통계를 개선하는데 필요한 분야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

신임교수 3명 부임

김재광 교수(통계학), 임보해 교수(정수론), 정해준(Paul Jung) 교수(확률론)가 9월1일부로 부임하였다. 김재광 교수는 미국의 아이오와 대학의 통계학과 교수로 재직했으며, 임보해 교수는 중앙대 수학과에서, 그리고 정해준 교수는 알라바마대학 수학과에서 교수로 재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