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변재형‧신연종 교수, 2022년 대한수학회 디아이 수학자상 및 상산젊은수학자상 수상

2022년도 대한수학회 정기총회 및 국제수학연맹(IMU) 승급 기념 국제학회가 10월 18(화)일부터 21일(금)까지 서울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되었다.

이 총회에서 변재형 교수가 ‘디아이 수학자상’을 수상했다.

디아이 수학자상은 한국 수학계의 발전에 크게 공헌한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지난 2015년 반도체 검사장비 제조기업인 ㈜디아이 박원호 회장의 후원으로 제정되었다.

변 교수는 타원형방정식 연구에서 혁신적이고도 변분법적인 localization argument를 개발하여 symmetry breaking, large solution의 존재성에 관한 예측을 해결하였으며, 비선형 슈레딩거 방정식의 semiclassical bound state, Turing pattern에서 제기되는 특이섭동 노이만(Neumann) 문제 등에서 기존 gradient flow에 더하여 translation flow, transplantation flow를 새롭게 도입하고 두 flow를 반복적으로 적용하는 새로운 방법론을 개발하여 여러 난제를 해결하였다. Chern-Simons Schrodinger 방정식의 정상파, interaction forces가 큰 elliptic systems, Legendre–Hardy 부등식을 최초로 연구하여 타원형방정식 분야의 지평을 넓히는데도 기여했다.

변 교수는 Korea PDE School를 포함한 수많은 학회의 조직위원(장)으로 활동했으며, 대한수학회지 편집, 해석학 분과위원장, 연구재단 RB 등으로 한국 수학회의 학문적 발전에 많은 공을 세웠다.

한편, 신연종 교수는 ‘상산젊은수학자상’을 수상하였다.

신 교수는 추상적인 공학적 해결책에 대한 문제점을 진단하고, 수학적으로 이해 및 재해석하여, 그에 관한 이론 연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수치적 해결책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현재까지 아주 성공적으로 연구를 이끌어 왔으며, 과학기계학습(Scientific Machine Learning)이라는 새로운 응용연구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