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곽시종 교수, 2021년도 대한수학회 학술상 수상

곽시종 교수가 2021년도 대한수학회 학술상을 수상하였다.

곽시종 교수는 복소사영다양체의 대수적 구조와 기하적 구조를 규명하는 연구그룹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도약시켰으며, 이 분야의 세계적인 흐름을 주도하는 우수한 학문 후속세대들을 배출하였다.

곽시종 교수는 Advances in Math., Math. Annalen, J. Reine Angew. Math. (Crelle Journal), J. Algebraic Geometry 등 최상급 수학 분야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는 등 대수기하학 분야에서 매우 우수한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복소사영 대수기하학의 가장 오래된 난제 중의 하나인 Castelnuovo-Mumford-Eisenbud-Goto 정칙성 가설을 3차원 및 4차원의 매끄러운 복소사영다양체 위에서 처음으로 해결하였으며 또한, 매끄러운 복소사영다양체들에 대해서 structure sheaf에 대한 정칙성 가설을 완전히 해결하는 데 기여하였고 특히 경계에 있는 복소사영다양체의 분류를 완성하였다. 한편, 최저차수 다양체와 del Pezzo 다양체들의 characterization에 많은 기여를 하였으며, 최근에는 이 연구를 고차시컨트 다양체로 일반화하는 연구를 처음으로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응용대수기하학 분야로 연구방향을 확장하여 다항식 기반 암호체계 연구 분야, 텐서 기하학 및 계산대수기하학에의 응용연구 분야의 좋은 연구주제들을 학문 후속세대들에게 제시하여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