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지식산업 동문들과의 만남” 수리과학과 동문회 개최

2015년 9월5일에 카이스트 홍릉 캠퍼스의 아트리움에서 수리과학과 동문회를 “IT 지식산업 동문들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개최하였다. 이 자리에는 70여명의 동문들이 참석하여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동문들의 다양한 소식과 이야기를 나누는 모임을 가졌다. 특히 명예교수님들을 초청하여서 학과의 발자취를 돌아보는 뜻깊은 시간도 가졌다. KAIST 응용수학과를 처음 시작하면서의 에피소드, 과기대와 카이스트의 통합 전에 과기대 수학과 설립과정의 어려움을 겪은 이야기들은 아득한 옛날 …

최근 5년간 학사과정 졸업생 평균이 71.4명으로 증가

1989년 학사과정 조기졸업생 1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학사과정 누적 졸업생수가 875명에 이른다. 이것은 평균 33.6명의 졸업생에 해당한다. 최근 5년간의 졸업생 평균값을 보면 71.4명으로 도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졸업생수가 2004년부터 꾸준히 증가해왔음을 알 수 있다. 수리과학과 재학생수도 2002년을 기점으로 급상승해서 학사과정 학생이 400명정도에 다다른 상태까지 학생규모가 확대된 상태이다. 이러한 현상은 금융수학/공학 분야에서의 고급인력 수요로 촉발된 것으로 …

학과장 인사말

안녕하세요? 저는 금년 3월에 새로 수리과학과 학과장이 된 이창옥입니다. 수리과학과 소식지는 2009년에 시작하여 2012년까지 매년 1호씩 발간하여 4호까지 발간이 되었습니다. 그 이후 발간이 중단되었다가 3년 만에 다시 발간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의 수리과학과 소식지는 말 그대로 수리과학과의 소식을 전하는 도구였다면 이제는 수리과학과의 소식을 전하기도 하지만 동문들과 재학생 학부모님들의 관심을 끌어 낼 수 있는 다양한 기사들을 …

통합공간 마련을 위한 학과기금 모금액

목표액: 10억원 약정액 현황(2015년 10월28일 현재): 9.6% 기부액 등급: Platinum(5천만원 이상), Gold(1천만원 이상), Silver(2백만원 이상), Bronze(50만원 이상) 기부자 명단: Gold: 고기형교수, 이창옥교수(석사84), 신수진교수(학사87), 진교택교수, 황강욱교수(학사87) Silver: 구기환동문(학사04), 김성호교수, 김재경교수, 김화선동문(석사85), 엄상일교수(학사94), 이용남교수, 이종구 행정팀장, 임미경교수,  변재형교수. Bronze: 권길헌교수, 박진현교수(학사95), 배성한교수, 오승택동문(학사90), 유학성(13학번 유현웅학생 부친), 최우진교수.

산업수학 점화프로그램

2014년 서울에서 열린 세계 수학자 대회를 계기로 정부는 2014년을 수학의 해로 지정하고 한국 수학 발전을 위한 대대적인 지원을 시작하였다. 그 일환으로 미래부에서 27억의 예산을 지원하여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주도로 수학의 원리를 활용한 산업 문제의 해결과 산업수학에 필요한 융합적 인재를 배출을 목표로 하는 산업수학 점화 프로그램이 지난 8월부터 시작되었다. 21개 참여 대학 중 KAIST 수리과학과는 가장 큰 사업을 …

김화선 동문 (석사 85) 인터뷰

수리과학과 소식지에서 김화선 동문(석사 85)을 찾아 뵈었다. 김화선 동문은 현재 SkyLake Incuvest라는 Private Equity Fund 회사의 사장이시다. 이 회사는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이 대표이사인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기술 투자회사이다. 기자들이 2015년 10월 서울의 모 식당에서 김화선 동문을 인터뷰 하였다. 기=학생기자, 동=동문 기: 안녕하세요, KAIST 수리과학과 학사과정 학생기자인, 13학번 황혁, 14학번 오수정 입니다. 이렇게 시간 내어 …

학과의 이모저모

졸업생 진출 현황 금융/보험/투자, 회계, 전자, 정보, 생명과학, 뇌과학, 교육, 특허, 문화기술,  분야 등 산업계 거의 모든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학과기금 모금운동 장기적으로 학과의 건물확충이 필요할 것에 대비해서 10억원 목표로 기금모금을 이번 9월에 시작했다. 현재 약 10%의 목표달성을 이루었다. 학과 청소 아주머니 위로금 금년초에 유방암 수술로 약 3개월 동안 치료 및 회복 기간을 거쳐 잘 …

경상북도 영양군 관내 고교수학 수월성 교육 참여 수기

  우리는 지난 7월 21일부터 24일까지 경상북도 영양군에 다녀왔다. 영양군은 인접한 대도시인 안동시에서 산을 따라 난 국도를 따라 약 한 시간 정도 자동차로 이동하면 도착할 수 있는 곳으로, 우리 나라에서 경상북도 울릉군 다음으로 인구가 적은 시/군이라고 한다. KAIST 수리과학과는 영양군과 상호협력을 통하여, 영양군 관내의 수학 분야에서 우수한 고등학생을 선발하여 대학수준의 심화학습을 제공하고 지역교육의 경쟁력 강화에 …

신임교수

백상훈 (부교수) 2012.7 부임 학사: 포항공과대학교(‘01) 박사: UCLA (`10) 전공: 대수학 경력: University of Ottawa, Fields Institute, Postdoctoral Fellow -카이스트에 부임하시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었나요? 카이스트에 부임하기 전에는 거의 2년 가까이 캐나다 오타와 대학에서 근무했었습니다. 그러다가 마침 기회가 되어서 카이스트에 오게 되었죠. -카이스트에 오셔서 좋은 점이라던가 인상 깊은 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카이스트 수리과학과는 연구를 …

초협력자

초협력자(원제목: Supercooperators: Altruism, Evolution, and Why We Need Each Other to Succeed). 마틴 노왁 & 로저 하이필드 저 (허준석 번역). 로저 하이필드 (Roger Highfield)는 과학 저널리스트이고, 마틴 노왁 (Martin A. Nowak)은 수학자이자 진화 생물학자이다. 게임 이론을 진화 생물학에 적용함으로써 진화 생물학 분야에 탄탄한 수학적 이론의 기초를 제공하였을 뿐 아니라, HIV를 비롯하여 바이러스성 질병과 암, 인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