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카이스트 수리과학과의 2학년생 퉁 응우옌입니다.

[이 글은 POW(Problem of the Week) 최우수상 수상자인 퉁 응우옌 학생이 작성했습니다.] 저는 카이스트 수리과학과의 2학년생 퉁 응우옌입니다. 2016년 가을에 입학해서 이제 2년이 되어갑니다. 외국인 학사과정생으로서 나의 느낀 점과 생각을 이렇게 글로 표현하게 되어서 커다란 영광으로 여깁니다.  수학전공자로서 더욱 그렇습니다.  카이스트와 한국에서의 제 수학 인생은 참으로 짜릿합니다. 그 이유를 들면, 첫째로, 수많은 세미나와 학과 초청 …

2018년 해외석학 초청강연: 에핌 젤마노프, 강 티안 교수

KAIST는 3월 20일에 ‘비전 2031’을 선포하고 개교 60주년을 맞는 2031년까지 세계 10위권 대학 진입을 위한 새로운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수리과학과는 비전 2031 선포식 행사에 맞춰 3월 21일에 저명한 수학자 2명을 초청해 특별대중강연을 개최했다. 이번 강연에는 학생, 교수, 연구원 등 약 150명이 참석해 많은 호응이 있었다.  [아래 글은 강연 내용 소개 중에 사용된 전문 용어로 인해서 일반인들이 …

박성혁 학생 장관상 수상

박성혁 학생(학사14)이 2월 졸업식에서 학사과정 최우수 졸업생(졸업 평점 4.16/4.3 만점)으로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박성혁 학생은 한국영재학교를 졸업하였으며, 현재 박사과정 유학중이다. 

강금영 (학사96 학번) 동문 ㈜자락당 마켓인유 사업기획&운영팀 실장

[약력] 한화정보통신 소프트웨어 연구소/ 미르넷 사업개발팀, 전략기획팀, 경영기획팀 (학생기자=기, 동문=동) 기: 선배님 안녕하십니까, KAIST 수리과학과 학사과정 14학번의 학생기자 권민성입니다. 어려운 기회를 마련해 주셔 감사드립니다. 졸업을 하신지가 거의 20년이 다 되어 가시는데, 학교에 한번 돌아오실 기회가 있으셨는지요.  동: 동아리 홈 커밍 데이 (Home Coming Day)에 몇 번 방문했습니다. 재학 시절 소리모음이라는 풍물 동아리 활동을 했었습니다. 기: …

카카오와의 교류 협력

최근에 불어 닥친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은 산업계에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수리과학과도 이런 시대의 요구에 맞추어 교육과정 개편 등 변화를 꾀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최근 IT 선두 기업인 카카오와의 상호 교류 행사를 가졌다. 지난해 11월 21일 강완모 교수의 주선으로 카카오 AI 부문장을 맡고있는 김병학 부사장이 카이스트 수리과학과를 방문하여 ‘카카오가 하는 AI 접근’ 이란 제목의 …

Joachim König (초빙 교수) 2018.02 부임

박사: University of Würzburg (2014) 전공: 수론, 산술기하 경력: The Technion, University of Würzburg 포스트닥 펠로우 Q. 어떤 분야를 연구하고 계신지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제 연구 분야는 갈루아 이론입니다. 특히, 저는 기하학적인 대상이 산술적으로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연구한다고 있습니다. Q. KAIST에 부임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예전 한국에서 다른 분들과 함께 연구를 진행하며 KAIST가 매우 …

POW 시상식

2017년 12월 13일에 가을학기 POW시상식이 열려 우수한 성적을 거둔 5명의 학생에게 상장과 소정의 상금을 수여하였다. 수상자는 아래와 같다.   – 최우수상 : Huy Tung Nguyen(학사16)  – 우수상 : 최대범(학사16)  – 장려상 : 국윤범(학사15), 김태균(학사16), 유찬진(학사15), 

자연과학대 Dean’s list

수리과학과 학사과정 우수졸업생으로 선발된 자중에서 2018 자연대 Dean’s list에 등재된 자들은 신준형(학사15), 이경훈(학사14), 이 두 학생이다. 자연과학대 정문 현관 우측 벽에 등재자 명패가 걸려있다.  

전국대학수학경시대회 수상

2017년 11월 18일에 시행된 대한수학회 주관 전국대학수학경시대회에서 우리 학과의 장기정(학사14)  학생이 제 1분야 대상을 수상하였다. 우리학과 학생이 전체 19명 수상하였으며, 명단은 아래와 같다.  금상: 위성군(학사15), 최대범(학사16). 은상:  이태영, 홍혁표 (이상 학사13); 김재준 (학사14); 김기택, 신준형, 이정환 (이상 학사15); 김태균, Huy Tung Nguyen, 임성혁, 조재형 (이상 학사16). 동상: 심병수, 이명재(학사12); 신민석(학사13); 홍형권(학사14); 국윤범(학사15); 박기연 (학사16).

Edu4.0강의실

2월 12일에 KAIST교육원의 지원을 받아 자연과학동 1층에 Edu4.0강의실이 완성되어서, 이태억 교육원장의 참석하에 개관행사를 가졌다. 에듀강의 외에도 화상세미나, 학과 포럼 및 행사 등 여러 용도로 사용가능하다. 강의실 완성에 최윤경 팀장이 많은 수고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