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김재광 (교수) 2016.09 부임

김재광 (교수) 2016.09 부임

  • 박사: Iowa State University (00’)
  • 전공: 표본조사론, 불완전 자료 분석
  • 경력: 한국외대, 연세대, 아이오와 주립대 교수

Q. 현재 연구하시는 분야에 대해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저는 특정 분야에 대한 연구를 하기 보단 몇 가지 분야에 걸쳐서 협업을 통해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저의 주된 연구 분야는 샘플링인데요 여론 조사나 국가 공식 통계를 개선하는데 필요한 분야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결측 자료 분석입니다. 부정확한 자료나 결측된 자료가 있을때 이를 어떻게 보정하고 원하는 분석을 할수 있을까에 대한 연구 분야입니다. 최근에는 빅데이터를 이용한 예측이나 자료 결합 같은 것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Q. 평소 연구 이외에 시간이 나시면 즐겨 하시는 것이 있나요?

미국에서는 조깅과 자전거 라이딩을 했었는데요 한국에 오니 산이 많아서 산행을 즐기고 있습니다. 최근 통계 블로그도 시작을 했는데 반응이 좋아서 틈틈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좋은 사람들과 술자리를 하는 것도 좋아하는 편입니다.

Q. 특별히 교수님 연구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하시고 싶으신 말씀이 있나요?

저는 한국에서 가장 낙후된 분야가 두개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하나는 정치이고 다른 하나는 통계입니다. 그만큼 할 일이 많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한국을 바꾸기 위해서는 통계 인프라가 반드시 바뀌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자신의 인생을 걸어보고 싶은 분이 있다면 저와 함께 같은 꿈을 꾸었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