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KAIST 행사

11월 3일에 Open KAIST 행사의 일환으로 김재경, 엄상일 교수가 각각 “수리생물학: 수학과 생물학의 아름다운 만남!”, “그래프 이론과 조합적 최적화 이론: 최단거리에서 외판원 문제까지”라는 제목으로 일반인과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연하였다.

승진 및 수상

이지운 교수는 영년직 부교수, 모라비토(Morabito) 교수는 부교수로 각각 승진하였다. 김동수 교수는 10월 28일에 대한수학회로부터 대한수학회 공로상을, 강완모 교수는 10월 27일에 한국경영과학회로부터 경영과학학술상을 수상하였다. 이창옥, 김재경 교수는 11월 4일에 한국산업응용학회로부터 각각 KSIAM-금곡학술상과 젊은 연구자상을 수상하였다. 축하합니다!

글로벌박사양성사업 펠로우쉽

김대욱 학생(석·박사통합과정. 지도교수 김재경)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17년도 글로벌박사양성사업(Global Ph.D. Fellowship)’에 선정되었다.

김재경 교수 휴먼 프론티어 과학 프로그램(HFSP) 지원

김재경 교수가 국제기구인 ‘휴먼 프론티어 과학 프로그램(HFSP, Human Frontiers Science Program)’에서 지원하는 2017 신진연구자 연구비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었다. HFSP는 1989년 G7 회원국과 유럽연합을 중심으로 생명과학 분야의 혁신적인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설립됐으며, 1990년부터 시작된 HFSP 연구비 지원 대상자 7000여명 중 26명이 노벨상을 수상해 ‘노벨상 펀드’라고 불리기도 한다. 올해는 60여개국에서 1073팀이 HFSP 연구비 지원을 신청해서, 이 중에서 …

선정 소식

(1) 엄상일 교수가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Y-KAST) 차세대회원으로 선정되었다. Y-KAST는 평균 연령 42세의 우수한 젊은 과학자들이 주축이 된 과학 분야 해외교류 및 정책 활동 기구로서 다양한 활동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2) 김재경 교수와 황강욱 교수는 각각 이원조교수와 KAIST 지정석좌교수로 선정되었다.

틀리지 않는 법(How Not to Be Wrong). 조던 엘렌버그 저.

학창시절 수학을 공부하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 갖게 되는 의문이 “수학을 왜 배울까?”일 것이다. 이를 수학 선생님께 질문하면 “수학에서 배우는 논리적인 사고가 중요하다”, “수학은 모든 분야의 기초가 된다”와 같은 다소 추상적인 대답들을 보통 듣게 되는데. 이 책에서는 수학을 잘 활용하면 자칫 틀린 결론을 내릴 수 있는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통계, …

김재경 (조교수) 2015.5 부임

김재경 (조교수) 2015.5 부임 학사: 서울대학교 (‘05) 박사: U of Michigan (`13) 전공: 수리생물학 경력: Mathematical Biosciences Institute 포스트닥  펠로우 Q. 수리생물학이라는 다소 생소한 분야를 연구하고 계신데 연구분야를 소개해주신다면?  저는 다양한 수학적 도구를 이용해서 복잡한 생명현상을 이해하고 다양한 생물학 퍼즐을 푸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미분방정식과 확률론 등 여러 수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생물학 실험실과 공동으로 뇌하수체에 위치하고 있는 생체시계가 복잡한 생화학적 …

신임교수

백상훈 (부교수) 2012.7 부임 학사: 포항공과대학교(‘01) 박사: UCLA (`10) 전공: 대수학 경력: University of Ottawa, Fields Institute, Postdoctoral Fellow -카이스트에 부임하시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었나요? 카이스트에 부임하기 전에는 거의 2년 가까이 캐나다 오타와 대학에서 근무했었습니다. 그러다가 마침 기회가 되어서 카이스트에 오게 되었죠. -카이스트에 오셔서 좋은 점이라던가 인상 깊은 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카이스트 수리과학과는 연구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