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수리과학과 소개

수리과학과는 1982년 응용수학과 대학원과정이 서울에서 설립되면서 시작되었고 별도로 1985년에 수학과 학사과정이 대전에 설립되었다. 1990년에 서울에 있던 KAIST와 대전에 설립되었던 KIT가 통합되면서 수학과로 합병되었으며, 현재의 명칭인 수리과학과는 2007년 이래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수리과학과는 전임교수 32명과 명예교수 5명, 겸임교수 2명, 초빙교원 4명이 있으며 12명의 직원과 4명의 박사후연구원이 있다. 또한 316명의 학사과정생과 125명의 대학원생이 있다.

Fall semester: The DMS is located in the Natural Sciences Building

수리과학과는 기하학, 대수학, 위상수학, 해석학, 통계학, 확률론, 계산수학, 금융수학, 생물수학 등을 포함하여 일반적으로 순수 수학, 응용 수학이라고 부르는 수학의 여러 분야의 연구에서 최고 수준의 교수진을 갖추고 있다. 수리과학과는 미래에 수리과학계를 이끌어 갈 수학자를 양성함으로써 수리과학분야 연구 및 산업 발전에 공헌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수학분야의 교육과 연구에서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자연과학, 공학, 경영학 및 다른 학문분야와 학제적 연구를 수행해서 수학의 응용을 확대하고, 국내외의 타 대학, 연구소, 산업체들과 상승효과를 유발하는 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열성적인 교수진과 창의적 인 학생들이 서로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해서 능률적으로 수리과학분야 지식을 전수하게 하여 대한민국의 21세기 수리과학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수리과학과 학과장 이용남 교수

수리과학과 학과장 이용남 교수

수리과학을 전공한 KAIST 졸업생에 대한 수요는 여러 분야에서 꾸준히 늘고 있다. 수리과학과 졸업생들의 진로는 매우 다양하다. 대학원에 진학하여 본격적인 수학도로서 학업과 연구를 계속하거나, 수학이 여러 학문에 응용도가 높다는 장점을 활용하여 물리, 생물, 공학, 전산,금융,경영,경제등다른학문분야로 진출하거나, 정보통신, 정보보안, IT 관련업체와 보험회사, 증권회사, 은행 등 금융기관에 취업한다. 석사 졸업생의 절반 정도가 박사과정으로 진학하며 나머지는 연구소나 금융, 전산, 정보와 관련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고, 박사 졸업생은 대학의 수학, 응용수학, 전산학 등의 관련 학과에서 교수로 활동하고, 여러 분야의 연구소, 기업체 등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